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올해 말 있을 민주노총 임원선거가 2파전으로 치러진다. 윤석열 정부와 극한 갈등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양경수 현 민주노총 위원장이 재선에 도전한다.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양 위원장과 결별하고 위원장 후보로 출마했다.

노동개혁 기치를 내건 윤석열 정부 노동정책의 '카운터 파트'가 결정되는 이번 선거는 큰 관심을 모은다. 누가 되더라도 민주노총 역사상 '최초' 타이틀을 달게 되는 것도 눈길을 끈다.

26일 노동계에 따르면 내달 21일 치러질 민주노총 위원장 선거 출마자가 확정됐다.

양 위원장은 이태환 공공운수노조 전 공항항만운송본부장(수석부위원장 후보), 고미경 전 기획실장(사무총장 후보)과 조(기호 1번)를 이뤄 출마한다. 양 위원장은 금속노조 기아차 화성 사내하청분회장 출신이다. 기호 1번 조는 전부 민주노총 내부 최대 정파인 전국회의 출신이다.

박 부위원장은 김금철 전 건설연맹 사무처장(수석부위원장), 이영주 전 민주노총 전 사무총장(사무총장 후보)과 함께 기호 2번 조로 출마했다. 박 부위원장은 민주노총 미조직비정규전략사업실장을 역임했다. 박 부위원장과 이 전 사무총장은 '전국결집'이라는 선거 대응을 위한 계파 연대 단체 소속이다.

양 위원장은 연임에 성공하게 되면 민주노총 최초 연임 위원장이 된다. 1995년 민주노총 설립 이후 연임 위원장은 한명도 없었다.

반면 박 부위원장이 당선되면 민주노총 역사상 최초의 '여성' 위원장이 된다. 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등 산하 산별노조에서는 여성 위원장이 적지 않았지만, 총연맹에서 여성 위원장은 최초다. 위원장 선거조 3명 중 2명이 여성인 것도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선출되는 집행부는 노사 법치주의를 내세워 노조의 불법 부당행위에 대해 철저하게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와 임기를 같이한다.

또 이번 선거는 지난 3년을 집권한 민주노총 내부 최대 정파인 전국회의에 대한 신임 투표적 성격도 띠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3년 전 위원장 선거에서 조직력을 과시했던 양 위원장의 소속 세력 전국회의가 재차 힘을 발휘할지가 관건이다.

26일 정오부터 다음 달 20일 정오까지 선거운동 기간이며 다음 달 21일부터 7일간 투표가 진행된다. 민주노총은 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을 조합원 직접선거로 뽑는다. 민주노총 위원장 임기는 3년이다.

한편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도 출마 의지가 강했지만 지지세력 간 분열을 겪으며 지난 25일 불출마를 선언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