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영·정겨울·이정수 "성장의 발판이 됐어요"
장애인배드민턴, 기초종목 육성사업으로 세계 최강 노린다
설하은 기자·항저우 공동 취재단 = "성장의 발판이 됐어요.

"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배드민턴 종목에 나서는 '기초종목 육성사업' 대상자 유수영(스포츠등급 WH2·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정겨울(WH2·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정수(SU5·전대사대부고)는 입을 모아 이렇게 말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18년부터 장애인체육 차세대 선수 발굴 및 국가대표 세대교체를 목적으로 기초종목 육성사업을 진행해왔다.

배드민턴에서는 유수영, 정겨울, 이정수가 이 사업을 통해 성장했고, 두각을 드러낸 사례다.

정겨울은 2018∼2021년, 유수영은 2019∼2022년, 이정수는 2020∼2022년 밀착 지도를 받았다.

장애인배드민턴, 기초종목 육성사업으로 세계 최강 노린다
또 훈련에 필요한 경기용품 등을 지원받으며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 곡선을 그렸다.

셋 모두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는 처음 참가하는데, 이번 대회에서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다.

'에이스' 유수영은 21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빈장체육관에서 열린 남자 단식 2라운드(그룹 D)에서 중국의 자오신을 세트스코어 2-0으로 이겼다.

전날 알자부니 모하메드 자파르 아흐메드(UAE)를 격파한 데 이어 강력한 우승후보다운 경기력으로 2연승을 내달린 유수영은 "(기초종목 육성사업은) 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던 계기라고 생각한다.

원래 운동할 수 없는 여건이었는데, 꾸준히 훈련하다 보니 기량이 급격하게 상승했다"며 성장의 발판이 됐다고 이야기했다.

장애인배드민턴, 기초종목 육성사업으로 세계 최강 노린다
이정수 역시 마찬가지다.

'신예'로 평가받고 있는 그는 전날 남자 단식 1라운드(그룹 C)에서 울라지아(파키스탄)를 2-0으로 이겼다.

이번 대회에서 수영 김윤지(2006년 6월 14일생)를 4일 차로 제치고 최연소 참가 기록을 세운 이정수는 "어리지만 큰 대회에 나온 만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3위 안에는 들고 싶다"며 "매 훈련에서 최선을 다해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겨울은 이 사업을 '발판'에 비유했다.

이날 여자 단식 2라운드(그룹 B) 경기 후 만난 그는 "운동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됐다.

그런 사업이 없었다면 내가 이 자리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나에게 발판을 마련해줬다"라고 이야기했다.

장애인배드민턴, 기초종목 육성사업으로 세계 최강 노린다
휠체어 파트와 스탠딩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 장애인 배드민턴은 제16회 도쿄 패럴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한국이 국제무대에서 꾸준히 성적을 내는 상황에서 도쿄 패럴림픽 이후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각 국가에서 배드민턴의 육성이 일어나고 있다.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3파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금 2개, 은 1개, 동 4개로 총 7개의 메달을 정조준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