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의원 "분열 봉합보다 의혹만 제기…경기도, 원안-대안 검토부터 해야"
김동연 "대안은 시기적으로 불리…주민숙원·정부약속 따라 원안 추진해야"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는 시작부터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해법 등을 놓고 여당 의원과 김동연 지사 간 공방이 벌어졌다.

행안위 경기도 국감, 양평고속도로 놓고 초반부터 날선 공방전
김 지사는 지난 7월과 8월 2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열어 대안(강상면 종점)에 반대하고 원안(양서면 종점)에 IC(나들목)를 추가하는 안이 가장 합리적인 안이라고 주장하며 즉시 추진을 정부에 요구한 바 있다.

이날 국감 첫 질의자로 나선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을 언급하고 김 지사가 양평군민의 의견을 듣지 않고 분열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현안이 생기면 현장점검하고 주민 목소리 듣는 게 도지사 책무인데 6월 말 양평고속도로 논란이 시작됐지만 김 지사는 10월 13일 잠시 현장을 방문했다"며 "분열 봉합이 도지사 책임인데 김 지사는 '모든 게 가짜뉴스다.

국민 분열만 일으키는 게 양평고속도로다'고 기자회견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 지사는 "취임 후 4번 양평을 방문했다"며 "가짜란 말 쓴 적 없다.

기자회견문을 직접 작성했다"고 반박했다.

정 의원은 "원안, 대안이 있으면 어떤 게 좋은지 경기도 검토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김 지사는 '이게 중요한 게 아니다.

의혹이 밝혀져야 한다'고만 한다"고 재차 몰아세웠다.

김 지사는 "당초안과 변경안(대안)을 비교해봐야 한다는 것은 틀린 말 아니지만 '당초목적 부합', '조속 추진', '주민숙원·정부약속 이행' 3가지가 중요하다"며 "변경안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새로 해야 할 가능성도 있어 시기적으로 불리하고, 주민 숙원이라든지 정부 약속한 게 있어서 원안 추진을 주장했다"고 응수했다.

초반 포문은 여당 의원이 열었지만, 후속 질의에서는 정부를 겨냥한 야당 의원들의 공격이 이어졌다.

두 번째 질의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국토부가 국감을 앞두고 B/C(비용 대비 편익)를 발표했는데 의도적 논쟁을 야기한 것이라 생각하는가"라고 김 지사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B/C를 0.1, 0.01까지 다룰 문제냐"며 "2년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천신만고 끝에 원안이 14년 만에 통과됐다.

누가, 왜, 어떻게 (노선이) 바뀌었는지 언론·정치권에서 제기한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빨리 추진해야 한다는 충정으로 말씀드린다"고 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노선과 서울-양양 고속도로 연결 추진 관련한 정치적 의도 지적에 대한 같은 당 천준호 의원의 해명 요구에 김 지사는 "예비타당성조사 과업 지시나 목적에도 연결 얘기가 나온다.

없더라도 그 정도는 도로에 관한 전문성 가진 사람들이 보면 안다"고 했다.

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강상면(대안 종점) 일타 강사인가, 일타 선동꾼인가"라는 질문에 김 지사는 "제가 평가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정부의 오랜 의사 결정 절차가 있었는데 단순 백지화시키는 측면에서 국정 난맥상 초래에 대해서는 지적할만하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