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국정감사…"올해 기후위기 실감…기상청 책임 더 커져"
기상청장 "기후위기 넘어 인간·생존위기…브레이크 고장 나"
유희동 기상청장은 16일 "이제 기후위기를 넘어 인간의 위기, 생존의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 청장은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기상청 국정감사 인사말에서 "올해는 브레이크가 고장 나 멈추지 않는, 기후위기라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질주하는 듯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후위기 시대 한 가운데 있다는 것이 더 실감 나는 해였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남부지방에 작년부터 올봄까지 극심한 가뭄이 이어진 뒤 곧바로 올해 장마철 역대 가장 많은 비가 쏟아진 일, 올여름 제6호 태풍 카눈이 1951년 이래 처음으로 한반도를 남에서 북으로 관통하며 이동한 점 등을 한층 더 심각해진 기후변화 사례로 제시했다.

유 청장은 "기후변화로 위험 기상현상이 급증하고 이에 기후변화가 국민 삶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졌다"면서 "예보의 난도는 높아지고 기상·기후서비스 수요는 폭증해 기상청의 책임은 더 커졌다"고 돌아봤다.

이어 "기상청은 기후위기 최전선에서 대응에 앞장섰다"면서 "기후위기 속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기상청은 기후위기에 맞춰 연내 지역 특성을 반영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호우특보 기준을 마련하고 해수면 상승 등을 반영해 폭풍해일특보 기준을 개선하기로 했다.

또 전남 영광군 안마도에 제3해양기상기지를 구축하는 등 '한반도 3차원 입체 기상관측망'을 마련하는 한편 '기후·기후변화 감시 및 예측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기후변화감시 이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