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인사말…"스타트업 코리아 실현…성과조건부 주식 제도 도입 추진"
중기장관 "소상공인 안전망 확충…중기 정책자금 지원 확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이 직면할 여건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과 성장을 돕고 안전망을 확충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12월 '눈꽃 동행축제'를 통해 전 국민 상생 소비 캠페인을 이어 나가고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고 저금리 대환대출 도입, 노란우산 공제 지원 강화 등 소상공인을 위한 안전망도 촘촘하게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어 "스타트업·벤처기업이 우리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업대국 '스타트업 코리아'를 실현하겠다"며 "전 세계 스타트업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11월 '컴업 2023' 행사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스페이스 K) 구축과 창업 비자 제도 개편 등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해외 인재의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유입도 촉진해 나가겠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벤처기업이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성과가 우수한 임직원에게 실제 주식을 부여하는 '성과조건부 주식'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민간 벤처모펀드 결성 추진,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 조성 등을 통해 벤처기업의 원활한 투자자금 조달을 돕겠다"고 부연했다.

이 장관은 "중소기업의 혁신동력 창출과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디지털 제조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마련한 '제조혁신 전략'을 본격 시행하고 기업의 금융 애로 완화를 위해 내년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위기에 직면한 기업의 구조개선과 사업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범정부 차원에서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킬러규제'를 개선하고 '규제뽀개기'를 지속 추진해 규제 철폐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