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내년 개최 안 하고 콘텐츠 개발해 2025년 새로운 축제로"

환경 파괴 논란으로 존폐 갈림길에 섰던 제주들불축제가 앞으로는 '불을 놓지 않는 축제'로 열린다.

환경파괴 논란 제주들불축제 '오름 불 놓기' 27년만에 사라진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11일 브리핑을 열고 들불축제 숙의형 원탁회의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제시한 권고안을 반영해 앞으로 들불축제에서 탄소배출 등 우려가 있는 '오름 불 놓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원탁회의 권고안 발표 브리핑에서 "오름 불놓기를 테마로 한 제주들불축제는 '생태적 가치'를 중심으로 '도민참여'에 기반을 둔 '제주시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재탄생'해야 한다"며 "기후 위기 시대에 도민과 관광객의 탄소배출, 산불, 생명체 훼손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권고안을 받아들인 제주시는 2024년 제주들불축제를 개최하지 않고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시는 이 과정에서 축제 프로그램 공모 등을 통해 들불축제를 기획부터 운영까지 시민이 주도하는 축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2025년 열릴 제주들불축제부터는 새로운 시대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축제를 선보이겠다"며 "들불축제가 생태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방식과 지속 가능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환경파괴 논란 제주들불축제 '오름 불 놓기' 27년만에 사라진다
1997년 시작된 제주들불축제는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재해석한 문화관광 축제로 도민과 관광객의 인기를 끌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오름 불놓기'는 해발 519m의 새별오름 남쪽 경사면 26만㎡ 억새밭에 인화성 물질을 사용해 불을 놓고, 동시에 2천발의 불꽃을 터트려 논란의 중심이 됐다.

올해 예정됐던 오름 불놓기는 전국적인 산불 경보 발령과 환경오염 논란이 맞물리면서 전격 취소됐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 법조, 언론, 학계, 문화예술, 관광 등 다양한 분야 종사자들로 구성된 운영위가 조직돼 들불축제 존폐를 놓고 논의를 이어왔다.

지난 8월 31일부터 지난달 5일까지 도민 1천5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제주들불축제 존폐 및 대안에 대한 제주도민 인식조사에서는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56.7%, '폐지해야 한다' 31.6%, '유보' 11.7%의 응답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19일 도민 187명이 참석한 원탁회의 당일에는 '유지해야 한다'는 비율이 50.8%, '폐지해야한다'는 비율이 41.2%, '유보'의 비율은 8%였다.

dragon.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