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업체 "하마스 연계 계좌에 550억원어치 가상화폐 입금 파악"
이·美, 추적하자 모금중단…WSJ, 가상화폐 업체 보고서 분석
[이·팔 전쟁] "국제은행망 차단된 하마스, 가상화폐로 자금조달 정황"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 기습 공격 자금조달을 위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스라엘 정부의 압수물 및 가상화폐 분석업체 보고서를 토대로 하마스를 비롯해 팔레스타인이슬라믹지하드(PIJ), 헤즈볼라 등 무장정파가 최근 1년 새 가상화폐 계좌를 통해 거액의 자금을 모금했다고 분석했다.

가상화폐 추적업체 엘립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이스라엘 당국이 PIJ와 연계됐다고 지목한 가상화폐 계좌에 총 9천300만달러(1천250억원) 어치 가상화폐가 입금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본사를 둔 가상화폐 분석업체 비트오케이(BitOK)는 하마스가 PIJ 사례와 비슷한 기간 가상화폐 계좌로 4천100만달러(550억원) 어치 이상의 가상화폐를 받았다고 추산했다.

미 재무부도 지난해 보고서에서 알카에다나 이슬람국가(IS) 등 테러단체들이 가상화폐로 기부금을 모금한 사실을 언급하며 가상화폐 거래소의 통제 허점이 테러단체들의 모금 행위를 허용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마스와 PIJ, 헤즈볼라 역시 미국 정부에 의해 테러단체로 지정돼 국제 은행망을 통해 자금을 주고받을 수 없다 보니 중개자 없이 자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상화폐를 모금이나 자금 이전 수단으로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하마스가 가상화폐로 받은 자금이 이번 이스라엘 기습 공격에 활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WSJ은 전했다.

엘립틱의 매튜 프라이스는 "가상화폐를 이용하는 게 현금을 들고 몰래 이집트 국경을 넘는 것보다 쉽다"라고 말했다.

가상화폐로 자금을 주고받았다고 해서 자금흐름 추적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오히려 모든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투명하게 공개되다 보니 수사당국에 자금을 쉽게 추적당할 수 있다.

하마스의 군사조직인 알카삼 여단은 적어도 2019년 텔레그램 채널에서 비트코인 기부금 모금을 시작했는데, 이스라엘과 미국 수사당국이 거래 내역을 추적하자 '기부자의 안전'을 이유로 지난 4월 비트코인을 통한 모금을 중단했다고 WSJ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