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대대적 단속…유엔·앰네스티 등 국제사회 우려 표명
아프간 이주자 추방 예고 파장에 파키스탄 "불법 이주자만 해당"
파키스탄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아프간) 이주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1일까지 떠나라고 명령하면서 국제사회 우려가 커지자 파장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섰다.

7일 파키스탄 일간 돈(DAWN) 등에 따르면 파키스탄 외교부는 전날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가 아프간 난민만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며 "우리 정책은 국적과 관계없이 불법적으로 이곳에 있는 사람에게만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이어 파키스탄에 난민으로 정식 등록된 140만명의 아프간 국민은 이번 조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파키스탄은 1979년 소련과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후 40여년 동안 수백만 명의 아프간 난민을 관대하게 수용해 왔다고 덧붙였다.

잘릴 압바스 질라니 파키스탄 과도정부 외교부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아프가니스탄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아프간 난민들이 명예와 존엄성을 갖고 자발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제적 노력을 강화할 적절한 시기라고 믿는다"며 송환이 "단계적이고 신중하며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은 지난 3일 파키스탄 당국의 발표 이후 국제사회 우려와 파키스탄 내 아프간 난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이를 달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파키스탄 정부는 불법 이주를 막고 늘어나는 범죄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겠다며 불법 이주자들에게 이달 내 파키스탄을 떠나라고 명령했다.

이러자 지난 5일 국제 앰네스티는 파키스탄에 아프간인들이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유엔도 이번 조치에 우려를 표하며 "원칙적으로 자발적이고 품위 있는 귀환 없이는 난민을 돌려보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파키스탄 경찰이 간헐적으로 아프간 불법 입국자들을 체포해 추방한 적은 있지만 이처럼 대대적인 단속 계획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아프간에 탈레반 정권이 들어선 뒤로 두 나라 국경 지역에서 파키스탄 정부군과 아프간 출신 반군과의 충돌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특히 아프간과 파키스탄 북부 지역에서 국경을 넘나들며 활동하는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 파키스탄 탈레반(TTP)에 의한 각종 테러가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양국 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