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회의서 당부…"조금의 이상징후에도 신속 대응해달라"
금감원장 "단기시장 일일점검 강화…특별한 경계감 지녀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5일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 단기시장 일일점검 체계를 강화하고 이상징후 시 신속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오전 임원 회의에서 추석 연휴 이후 국내 금융시장이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인 것과 관련해 이처럼 당부했다.

이 원장은 "국내 자금시장에서 수급 동향, 금리 스프레드, 만기 도래액 및 차환율,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의 신용등급별 발행 여건, 양도성예금증서(CD)·환매조건부채권(RP) 등 단기자금 시장 동향에 대해서도 일일 점검체계를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필요시 회사채·CP 매입프로그램 및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등 그간의 시장 안정 대책들을 통해 마련된 정책 대응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연말 정기예금의 대규모 만기 도래에 따른 '머니 무브'(자금 대이동) 우려와 관련해서는 "유동성 위험이 상당히 개선된 상태지만, 심각한 위기 상황을 가정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자금 수급 계획을 재점검하고 자산 경쟁 차원의 고금리 자금 조달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화 유동성과 관련해서는 "외화 조달 크레딧 라인의 가동 가능성을 재점검하고 외화 조달 여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등 사전적 대응 노력을 강화해달라"로 말했다.

금감원은 금융시장 불안 상황을 악용한 시장질서 교란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 감시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조금의 이상징후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특별한 경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관계 부서에 지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