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쯔쯔가무시병 감염 증가세…"긴팔·긴바지 착용 필요"

성묘, 산행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철에는 진드기와 설치류 매개 감염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가을철 진드기·쥐 매개 감염병 증가…"야외활동 시 주의해야"
1일 질병관리청 감염병포털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26일까지 경기지역에서 쯔쯔가무시병 판정을 받은 환자는 29명이다.

야생 진드기가 매개체인 쯔쯔가무시병은 유충의 활동 시기인 9∼11월에 주로 발생한다.

1∼3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두통, 발열, 오한, 구토, 가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물린 부위에 검은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도내에서는 2020년 236명, 2021년 341명, 지난해 383명이 쯔쯔가무시병 판정을 받는 등 해마다 감염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작은소피참진드기에게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도 2021년 37명, 지난해 23명에 이어 올해 15명의 도내 환자가 발생하는 등 감염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SFTS에 걸리면 4∼15일 이내 고열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6~10월 환자가 발생하는데,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치명률이 약 20%로 높기 때문에 예방과 적기 치료가 중요하다.

가을철 진드기·쥐 매개 감염병 증가…"야외활동 시 주의해야"
쥐, 다람쥐 등 설치류에서 배출된 바이러스를 통해 전파되는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도 가을철에 주로 발생한다.

지난해 도내에서 각각 7명, 44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올해 들어 2명, 43명이 감염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긴소매와 긴 바지 등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귀가 후 진드기에게 물렸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 신증후군출혈열 감염 위험이 높은 농부나 군인 등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 성묘와 벌초, 등산 등 야외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야외활동 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적기에 치료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