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달러 환율 또 연중 최고 149엔대…日 "과도한 변동엔 대응"(종합)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26일 또 연중 최저치를 경신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현지 공영방송 NHK 보도에 따르면 엔/달러 환율은 이날 도쿄 외환시장에서 한때 달러당 149엔대를 돌파하며 엔저(엔화 가치 하락)의 심리적 저항선으로 평가되는 150엔에 근접했다.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49엔대를 기록한 것은 약 32년 만에 150엔을 넘어섰던 지난해 10월 이후 약 11개월 만이다.

일본은행이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지난 22일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48.4엔대로 오른 데 이어 3거래일 연속 엔화 가치가 연중 최저치를 경신한 것이다.

닛케이는 최근 엔화 가치 하락은 미일 금리차의 영향으로 엔화를 팔고 달러를 사는 주문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일본 당국의 시장 개입에 대한 경계감도 커 엔화 가치의 하락 폭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실제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외환시장 동향을 높은 긴장감을 갖고 보고 있다"며 "과도한 변동에 대해서는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전날 취재진에 엔저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의 엔화 가치는 작년 9월 일본 정부가 약 24년 만에 달러를 팔고 엔화를 사들이는 직접 시장 개입에 나섰을 때(1달러당 145.9엔)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