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엑스와 함께 회담에 나타난 일론 머스크/사진=AFP
아들 엑스와 함께 회담에 나타난 일론 머스크/사진=AFP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을 만나는 자리에 세 살배기 아들을 대동했다.

지난 17일 머스크는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튀르키예 정부 소유의 '튀르키예 하우스'를 방문, 에르도안 대통령과 회담했다.

이날 회담은 양측이 각각 수행원을 대거 대동하고 테슬라의 튀르키예 공장건설을 포함한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 머스크가 그의 3세 아들 엑스(X)를 대동해 눈길을 끌었다.

머스크는 이날 튀르키예 하우스에 입장할 때부터 한 팔로 아들을 안고 등장했고, 에르도안 대통령과 마주 앉아 대화하면서도 아들을 품에 안고 있었으며, 단체 사진을 찍을 때도 아들과 함께했다.

엑스는 머스크와 캐나다 출신 가수 그라임스(본명 클레어 뷰셰) 사이에 태어난 세 자녀 중 첫째다. 2020년 5월 태어났고, 이름은 머스크가 가장 좋아하는 문자인 '엑스'에서 따왔다.

회담 내내 머스크의 무릎 위에 앉아 품 안에 안겨 있던 엑스를 본 에르도안 대통령은 머스크에게 "부인이 어디 계시냐"고 물었고, 머스크는 "그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다"며 "우린 별거 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아이들을 대부분 돌본다"고 덧붙였다.

그라임스와 머스크는 2021년 9월 "절반의 별거"에 들어간다고 밝혔지만,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둘째, 셋째 자녀까지 태어났다.

머스크는 지난 2008년 캐나다의 SF 소설 작가 저스틴 윌슨과 결혼해 5명의 자녀를 뒀다. 8년 뒤 이혼 후에는 영국 여배우 탈룰라 라일리와 결혼과 이혼을 두 번 반복한 끝에 2016년에 갈라섰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배우 조니 뎁의 전 부인인 엠버 허드와 교제했다. 그라임스와는 2018년부터 만나왔다.

또한 자신이 설립한 뇌신경과학기술회사 뉴럴링크의 뉴럴링크 운영 및 특별사업 부문 이사로 재직 중인 시본 질리스(36)에게 정자를 기증해 쌍둥이 자녀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