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번들 요금제 등 출시"…SKB·SKT 고객도 넷플릭스 시청 가능
SKB-넷플릭스, 3년 끈 망사용료 소송 취하…SKT까지 파트너십
SK브로드밴드(SKB)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둘러싸고 3년 넘게 벌여온 소송을 끝낸다.

양사는 서로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이날 중 취하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동안 SKB는 급증하는 트래픽 수요를 감당하려면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 제공업체(CP)가 망 사용료를 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넷플릭스는 최종 이용자와 CP 모두에게 대가를 받으려는 행태는 이중 과금이라고 맞서 왔다.

그러나 양사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 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합의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소송을 취하하는 대가로 넷플릭스가 망 이용대가에 상응하는 비용을 SKB에 줬을 것으로 추측한다.

소송에서 핵심 쟁점이 됐던 넷플릭스 자체 네트워크인 오픈커넥트어플라이언스(OCA)에 대해서는 "3사가 안정적인 고객 경험을 위해 OCA의 배치를 포함한 협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넷플릭스는 OCA를 무상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SKT), SKB, 넷플릭스는 이날 종로구 넷플릭스 코리아 오피스에서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SKT와 SKB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 IPTV(B tv) 등에서 편리한 시청 경험과 결제 방식으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SKB와 SKT 고객들도 앞으로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SKT 요금제 및 SKB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SKT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더 많은 고객이 넷플릭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SKT·SKB는 이러한 새 상품을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보다 상세한 내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이다.

3사는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SKT-SKB는 지난 수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사용자 경험(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인공지능(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할 예정이다.

SKT·SKB는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수준 높은 통신 서비스는 물론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폭넓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최환석 SKT 경영전략담당은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도 "한 편의 특별한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전 세계 회원의 스크린에 도달하는 여정에 걸쳐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가치인 만큼,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