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O "리비아, 기상예보 작동했다면 홍수 사망 대부분 줄었을 것"
대홍수로 6천명 넘게 숨지는 대참사가 일어난 리비아에서 기상예보 기능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인명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는 세계기상기구(WMO)의 진단이 나왔다.

페테리 탈라스 WMO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가 단위의 경보를 발령할 수 있는 기상 당국이 제 기능을 했다면 홍수로 인한 대부분의 인명피해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탈라스 사무총장은 정치적 문제로 인해 기상예보가 정상 작동하지 못했다고 짚었다.

리비아는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동부를 장악한 리비아 국민군(LNA)과 서부 트리폴리 통합정부(GNU)가 대립하는 무정부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탈라스 사무총장은 "기상 서비스가 제대로 운영됐다면 홍수 위기가 다가올 때 경보를 발령했을 것이고 비상관리군은 국민들을 대피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전에 기상예보 시스템 개선 작업을 돕기 위해 리비아 당국과 접촉을 시도했지만 실현하지는 못했다"며 "국가 안보 상황이 불안한 점이 요인"이라고 했다.

탈라스 사무총장은 "분쟁을 겪는 다른 국가들도 기상예보 시스템 실정이 리비아와 유사하다"면서 "조기 경보 체계를 갖추지 않아 위험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