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정말 특이한 나라예요. 이렇게 열정적이면서 까다로운 예술적 취향을 지닌 2030 컬렉터는 세계 어디에도 없거든요. 이런 ‘영리치(young rich)’들을 팬으로 만들려면 오랫동안 공을 들일 수밖에 없습니다.”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에서 만난 한 명품업체 관계자는 상품 판매에 별 도움이 안 되는 미술 후원 행사를 마련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경매회사의 미술 후원 행사는 올해 KIAF-프리즈의 가장 큰 볼거리이자 이야깃거리다. 한국의 미술 애호가를 대하는 방식이 일회성 팝업 행사 중심이던 과거와 크게 달라져서다.세계 양대 경매회사 크리스티는 지난 5~7일 이태원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 ‘헤드업: 앤디 워홀×바스키아’ 전시를 열었다. 장 미셸 바스키아가 그린 472억원짜리 ‘전사’ 등 세계적인 걸작들이 걸렸다는 소식에 1500여 명이 다녀갔다. 크리스티의 세계 10개국 지점 중 경매 프리뷰가 아닌, 순수 전시를 기획한 건 한국이 유일하다. 이학준 크리스티 한국 대표는 “크리스티 본사 차원에서 한국은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생각해 다른 국가와 차별화된 기획을 한 것”이라고 했다.프라다도 5~6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센터 ‘코트’를 빌려 ‘프라다 모드’ 행사를 열었다. 프라다 모드는 독일 아티스트 카르슈텐 횔러가 2008년 기획한 ‘프라다 더블 클럽’이 기원이다. 마이애미, 홍콩, 런던, 파리 등에서 열린 이 행사가 서울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밖에 에르메스, 루이비통, 디올, 발렌티노, 브레게, 샤넬 등이 자체 전시와 연계한 VIP 행사를 기획했다. 보테가베네타는 리움에서 열리는 강서경 개인전과 개막 기념 파티를 후원했다.김보라/최지희 기자 destinybr@hankyung.com
한옥이 길게 늘어선 북촌 자락, 그 길을 올라가다 보면 4층 규모의 소박한 한옥이 눈에 띈다. 옆으로 난 작은 문을 열자 좁은 1층 공간에 하얀 도자기들이 창밖 햇살을 받으며 반짝반짝 빛났다. 소담하게 놓인 찻잔과 그릇들. 그 위에는 우아한 백자 그릇을 굽기 위해 지나갔던 불의 흔적이 적나라하게 남아 있다. 바닥엔 크기가 성인 여성 몸통만 한 달항아리가 줄지어 놓여 있다. 자연광을 받으며 투박한 듯 줄지어 선 달항아리는 한낮에도 달이 뜬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뒤를 돌자 의자와 협탁 그리고 서랍장이 손짓한다. 여느 집에서나 만날 수 있는 작은 인테리어 소품들이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그 소재와 문양 그리고 빛깔이 특별하다. 바탕은 흰색이지만 마냥 희지 않고, 모든 문양을 하나하나 손으로 파낸 흔적이 눈길을 끈다.‘우보만리: 순백을 향한 오랜 걸음’이라는 주제의 이번 전시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 주간을 맞아 지난달 25일부터 북촌의 한옥에서 열리고 있다. 이걸 기획한 건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예올공예재단과 손잡았다. 한국 전통공예의 미를 이어온 예올과 장인정신을 중시해온 샤넬이 협업해 ‘한국 전통 장인정신’을 세계에 알리고자 기획한 이 전시는 5년간 지속되고 있다.전시 작가로는 우리나라 화각장인 한기덕과 도예가 김동준이 꼽혔다. 샤넬과 예올은 두 작가를 위해 한옥 4층 전부를 내줬다. 선발 과정은 엄격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예인들을 방방곡곡 찾아다녔다. 선발된 두 작가도 선발이나 심사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한다. 단지 “공예 전시를 준비하고 있으니 작품 몇 가지를 내줄 수 있겠느냐”는 이야기만 들었다고.이번 전시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양태오’라는 이름 때문이다. 건축전문지 ‘아키텍처럴 다이제스트’에서 한국인 최초로 세계 100대 디자이너에 선정된 인테리어 디자이너다. 그가 살고 있는 한옥 디자인이 세계에서 주목받으며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그는 샤넬과 예올의 전시를 위해 총괄디렉터로 나섰고 작품도 협업했다.전시 개막일에 만난 양 디자이너는 올해 미술주간에 한국 전통공예를 알리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설렘이 가득해 보였다. 그는 “아주 작은 공예품에도 인간과 민족이 살아온 여정이 담겨 있다”며 “이번 전시와 기획을 통해 이런 가치들이 과거에만 머물러 잊히거나 사라지지 않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한기덕 화각장과의 작품 협업에 팔을 걷어붙인 이유에 대해서도 “장인의 전통 작품에 양태오만이 낼 수 있는 동시대적 미학과 기능을 더한다면 현대인들에게 더욱 긍정적인 의미를 가져다주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반년 넘게 전시를 기획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 또한 ‘전통성과 동시대성의 조화’였다고 한다. 그는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시선으로 전통의 기술과 현대적 미학의 만남이 이뤄지는 것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썼다”고 했다.양 디자이너는 샤넬과 예올의 이번 전시, 구찌의 한옥 패션쇼, 보테가 베네타의 한국 작가 지원 등이 최근 줄줄이 이어지면서 글로벌 브랜드의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지금 해외 브랜드들의 한국 로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단순한 유행으로 치부되지 않고 앞으로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