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상회한 8월 PMI

예상보다 높은 8월 PMI…커지는 금리 추가인상 공포 [나수지의 미나리]
6일(현지시간) 미국증시 개장 직후에는 미국 경기 상황을 가늠해볼 수 있는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발표됐습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한 8월 미국 서비스 PMI는 54.5로 집계됐습니다. 예상치인 52.5보다 높았고 전월의 52.7보다도 웃돌았습니다. 지난 3월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겁니다. ISM 서비스업 PMI는 올들어 8개월 연속으로 경기 확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반면 같은 날 발표된 S&P 글로벌의 8월 서비스 PMI는 50.2로 예상치인 50.4보다 소폭 낮았습니다.

유럽, 미국의 빅테크 때리기

유럽연합(EU)과 미국이 빅테크 기업 '때리기'에 나섰습니다. EU는 디지털시장법 규제 대상을 6곳을 선정했습니다. 애플 아마존 알파벳 바이트댄스 메타 MS가 규제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디지털시장법은 플랫폼 사업자의 지배력 남용을 막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플랫폼을 '게이트키퍼'로 지정해 규제합니다. 연매출 75억유로, 시가총액 750억유로, EU내 월간 활성사용자 4500만이상인 플랫폼이 규제 대상입니다. 규제 대상에 포함되면 자사 서비스를 통해 획득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동의없이 활용하는 게 금지됩니다. 또 구글이나 애플이 자사 앱스토어에서만 이용가능한 앱이 있다면 경쟁사 앱스토어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도록 개방해야합니다. 법안은 6개월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법을 위반하면 매출의 최대 10%에 달하는 과징금을 받게 됩니다. 위반이 반복되면 20%까지도 과징금을 상향할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아마존에 반독점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습니다. FTC는 지난달 아마존 법무팀에 "불공정한 관행, 시장경쟁 저하에 대한 시정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지만, 아마존은 반응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FTC는 아마존이 불공정한 계약조항을 이용해 온라인에서 인위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WSJ은 "FTC가 기업 해체수즌의 강도높은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습니다.

모기지 수요 27년만 최저치

미국 모기지 수요가 27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주 모기지 신청건수가 전 주에 비해2.9% 줄어들었다고 미국 모기지은행협회가 발표했습니다. 모기지 대출 건수가 줄어든 건 30년 만기 모기지 금리가 7.21%까지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전주 대비 해서는 0.1%포인트 줄었지만, 1년 전과 비교하면 1%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마켓워치는 "미국 내 주택 구입능력이 1984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져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욕 = 나수지 특파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