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중단" 공공노조 7년 만에 공동파업 예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중순부터 11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공동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이번 파업을 철도·전기 민영화와 발전·가스 민간 개방, 안전운임제 폐지 등 사회 공공성과 노동 기본권을 후퇴시키는 정책에 맞선 '대정부 파업'으로 규정했다.

노조는 ▲ 민영화 중단과 사회 공공성 확대 ▲ 임금 격차 축소, 실질임금 인상 ▲ 직무성과급제 폐지 ▲ 인력충원 및 공공부문 좋은 일자리 확대 ▲ 노동개악· 노조탄압 중단을 의제로 교섭에 나서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철도노조와 건강보험노조는 지난달 3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각각 찬성률 64.4%, 74.7%를 기록했다.

부산지하철노조와 국민연금지부, 서울교통공사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경북대병원분회도 쟁의조정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이들 사업장 조합원은 모두 6만4천여명이다.

노조는 쟁의권 확보 절차에 따라 공동파업에 참여하는 사업장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주요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공동의 요구를 내걸고 단일 대오를 꾸려 정부에 맞서 벌이는 파업은 2016년 이후 7년 만"이라며 "공공기관 노동자와 공공부문 비정규직 등 9만여명이 중심에 서고 25만 조합원이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