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에 HCN 부산 '맹학교 통학로' 등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이래운)는 23일 '제58회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열고 108편의 후보작 중 보도 4편, 정규 2편, 특집 2편 등 분야별 총 8개의 우수작을 발표했다.

보도 분야는 시설물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고 지자체의 개선사업에서도 늘 뒷전인 맹학교 통학로 실태를 고발한 '법·제도 맹점 속 맹학교 통학로…"개선 절실"'(HCN 부산방송), 지역 숙원사업의 백지화 배경과 사업 재추진 향방을 집중적으로 취재한 '18년간 끌어온 구로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폭발한 민심, 지역갈등으로 확산'(딜라이브 구로금천방송)이 선정됐다.

SK브로드밴드 abc방송은 '일그러진 코리안 드림…팍팍한 이주민들의 삶' 기획을 통해 나이지리아 국적 어린이 4명이 주택 화재로 목숨을 잃은 사건을 계기로 지역 이주민의 애환을 연속 보도했으며, LG헬로비전 부천김포방송은 '굿바이 뉴타운 10년…"출구 막힌 원도심"'을 주제로 각종 도시개발이 안고 있는 어두운 단면과 주민들의 절규에 귀 기울였다.

정규 분야는 양극화와 주민 갈등 속에서 밝음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활동을 담아내 공동체 정신의 가치를 알린 '제주 공동체 가치 활성화 프로젝트 온 피플 인 제주'(KCTV 제주방송), 희대의 미스터리인 조선왕릉 도굴사건을 통해 우리동네 역사와 유적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담은 '#우리동네 #역사이야기 히스토리야'(딜라이브 강남방송)이 수상했다.

특집 분야는 지역민과 함께 일상의 피로를 풀고 즐기는 피아노 힐링 콘서트를 그린 '피아노 온더 로드'(남인천방송), 지역 토박이가 인정하는 맛집 소개를 통해 볼거리와 먹거리를 동시에 제공한 '맛있는 발굴, 서울금광'(서경방송, JCN울산중앙방송, 금강방송, KCTV광주방송)이 뽑혔다.

이 회장은 "지역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수 있는 우수작을 많이 제작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