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명확하게 해명하는 절차 밟아야"…부총리는 사퇴 촉구
스페인 총리, 축구협회장 '선수 입맞춤'에 "용납할 수 없어"
2023 국제축구연맹(FIFA)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의 우승 세리머니 중 벌어진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의 선수 '기습 입맞춤' 사건에 대해 스페인 총리도 "용납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22일(현지시간) 관저에서 진행된 여자 월드컵 우승 축하 행사에서 "우리가 본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제스처였다"면서 "축구협회장의 사과는 충분치 않다.

난 적절치 않다고도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들은 우승을 위해 모든 것을 다했지만, 회장의 행동은 평등을 위해 갈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루이스 루비알레스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은 지난 20일 끝난 여자 월드컵의 스페인 우승 세리머니 현장에서 한 선수의 입술에 키스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스페인 총리, 축구협회장 '선수 입맞춤'에 "용납할 수 없어"
산체스 총리는 "루비알레스 회장은 우리가 본 행동에 대해 더 명확하게 해명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축구협회 차원에서 조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다만, 정부는 민간 단체인 축구협회가 새 회장을 뽑도록 강요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점을 산체스 총리는 강조했다.

그는 "대중들은 잘 모르겠지만, 축구협회는 스페인 정부 체계 안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정치인들도 비판에 동참했다.

욜란다 디아스 부총리 겸 노동부 장관은 한발 더 나아가 루비알레스 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디아스 부총리는 "스페인 대표팀은 축구뿐 아니라 평등에 관해서도 많은 것을 보여줬다"면서 "변명은 쓸모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스페인 총리, 축구협회장 '선수 입맞춤'에 "용납할 수 없어"
스페인 대표팀은 호주 시드니의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열린 대회 결승전에서 잉글랜드를 1-0으로 꺾고 사상 첫 월드컵 우승의 감격을 누렸다.

그런데 이어진 시상식 도중 루비알레스 회장이 단상으로 올라온 미드필더 헤니페르 에르모소와 포옹하더니 두 손으로 얼굴을 잡고 입을 맞췄다.

이후 라커룸에서 에르모소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한 라이브 중 관련 질문에 웃으면서도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고 밝히는 장면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유돼 파장이 일었다.

주요 외신들은 루비알레스의 행동이 '동의 없는 신체 접촉'인 만큼 광범위하게 보면 성폭력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