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국익 포기·불가역적 행위 저지해야"
野4당, UN인권이사회에 '日오염수' 진정…"국제사회 대응 필요"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野) 4당은 17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유엔인권이사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야 4당은 이날 국회에서 시민단체·종교계와 함께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는 국경을 넘는 바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국가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인접 국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며 진정서 제출 사실을 전했다.

이어 "일본의 독단적이고 불법적인 오염수 투기 강행에 대해 국제사회가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국제사회 차원의 적극적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정서에는 유엔인권이사회가 임명한 환경, 건강, 식품 분야 특별보고관들이 오염수 투기가 가져올 인권 침해를 조사하고, 국제사회에 의견을 제출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유엔인권이사회는 주제별 특별보고관이 인권침해 사안이 발생했다고 판단하는 경우, 각국 정부에 공식 서한을 보내는 등의 '특별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허용해주는 외교 행보를 할지 모른다는 국민적 불안감이 팽배하다"며 "야 4당은 정부의 국익 포기, 불가역적 행위를 저지하기 위해 특별절차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과 일본은 '국제인권규약'과 '자유권 규약 및 선택 의정서' 주요 체결 당사국으로 유엔인권이사회가 권고를 결의할 경우 준수해야 한다"며 "국제규범을 바탕으로 유엔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루도록 촉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해양투기가 목전에 다가온 급박한 시기인 만큼 빠르게 특별보고관의 조사와 권고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시민들과 함께 일본 해양투기 범죄행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