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일본여성모임 "일본 정부, 일본군 위안부 전쟁범죄 지금까지 직시안해"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제도 등 전쟁범죄를 여전히 직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
베를린서 日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시위…"독일 여성도 피해자"
1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문 앞 광장에서 열린 제11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기념 시위에서 참가자 70여명은 한국,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동티모르, 필리핀, 네덜란드 등 유럽과 호주 등 국가별 위안부 피해자 패널 앞에 헌화했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은 32년 전인 1991년 8월 14일 고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에 대해 공개 증언을 한 것을 기념해 제정됐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네덜란드 탐사보도 전문 언론인 그리셀다 몰레만스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독일 여성 30여명을 비롯해 적어도 35개국에서 50만명을 넘어선다"면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78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독일 여성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였다는 점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일생의 전쟁'(A LIFETIME OF WAR)이라는 저서에서 네덜란드전쟁기록원과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 등에서 찾은 자료를 근거로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이 점령지인 인도네시아에서 위안소 역할을 하는 건물로 미성년자를 포함한 독일 여성 30명을 옮겨 1942년 3∼4월 상시로 성폭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베를린서 日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시위…"독일 여성도 피해자"
그는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이런 전쟁범죄를 자인하지 않으면서, 여성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면서 "독일 연방의회도 함께 나서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의 사과를 받아내야 할 것이다.

민주주의는 정의가 승리할 때만 작동한다"고 지적했다.

재독 시민사회단체 코리아협의회와 베를린 일본여성모임 주최로 열린 이번 시위에서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는 사죄하고, 배상하라", "전시 성폭력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베를린 일본여성모임은 이날 성명에서 "일본은 식민주의 역사와 전쟁범죄를 여전히 직시하지 않고 있다"면서 "위안부는 일본에서 거의 터부시되고 있고, 역사 교과서에서는 매우 적고 추상적으로 묘사돼 있으며, 대부분의 교사는 이 주제를 논하는 것을 꺼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1990년대부터 정의를 위해 싸워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다음 세대로서 그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계속 전해야 한다"면서 "이는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 의미이기도 하다.

전시 성폭력에 대해 명확하게 안 된다고 말하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베를린서 日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시위…"독일 여성도 피해자"
독일 시민단체 극우에 반대하는 할머니들 소속 앙겔리카는 이날 연대발언에서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뿐 아니라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모든 여성과 소녀들의 상징"이라며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은 계속 머물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위에는 독일 필리핀 여성 모임 가브리엘라, 베를린 야지디 여성위원회, 쿠르드족 여성위원회, 아프가니스탄 여성연합 파르크폰다, 베를린 여성 살해반대네트워크 등이 연대발언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