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에 개도국 외교사절 초청…'인권탄압 논란 희석'
중국이 미국과 영국 등 서방으로부터 소수민족의 인권을 탄압한다는 비판을 받는 신장(新疆) 위구르자치구에 개발도상국 외교사절을 초청하며 인권침해 논란 희석에 나섰다.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도미니카공화국, 미얀마, 이란, 우즈베키스탄, 페루, 멕시코, 파키스탄, 니카라과 등 25개국 중국 주재 외교사절을 신장으로 초청했다.

외교사절들은 우루무치, 카슈가르, 아커쑤 등에서 이슬람 사원, 목화밭, 대테러 전시관 등을 둘러보고 현지 주민들과 교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은 이번 행사가 지난 수십년간 정치, 경제, 종교정책, 문화유산 보전 등 각 분야에서 이룩한 발전상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사에 참가한 일부 주중 외교사절은 신화사에 "서구 언론이 날조한 신장 관련 거짓말은 실제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다"라거나 "중국 정부가 신장 주민들을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중국 당국의 입장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통신이 이번 행사 참관 사절로 직접적으로 언급한 국가 중에는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신장 인권 문제를 거론한 서방 국가는 없었다.

이 때문에 자국에 우호적인 개도국 외교사절을 대거 초청해 세를 과시하기 위한 행사라는 분석도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 정부가 개발도상국 외교사절을 신장으로 초청한 것은 미국과 영국 등 서방 국가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인권탄압 논란을 희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중국이 해외에 거주하는 위구르족을 탄압하고 있다는 영국 BBC 방송의 보도에 "완전히 조작"이라고 비판했다.

대변인은 "현재 신장은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라며 "신장의 사회 화합과 안정, 지속적인 경제 발전, 인민의 안락한 삶이라는 진실은 어떠한 거짓말로도 깨뜨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국의 주장과 달리 서방에서는 신장에서 강제노동 등 각종 인권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한다.

미국은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을 제정해 강제노동의 산물로 의심되는 신장산 제품의 수입을 막고 있다.

또 유엔 인권사무소는 지난해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 최고대표의 신장 방문 뒤 발표한 보고서에서 신장에서 위구르족을 상대로 한 차별적인 구금이 이뤄졌으며 이는 반인도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