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두둔하다 '상갓집 항명' 심재철 검사장 사직
'추미애 라인'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며 이른바 '윤석열 사단'과 대립했던 심재철(54·사법연수원 27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검찰을 떠난다.

28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법무부는 이날 심 검사장의 사직서를 수리하고 의원면직 인사를 냈다.

그는 2020년 이른바 '상갓집 항명 사태'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던 심 검사장이 동료 검사의 상갓집에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두둔하자 직속 부하였던 양석조(50) 검사가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보라", "당신이 검사냐"고 항의했다는 것이다.

심 검사장은 이후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이뤄진 첫 검찰 인사에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밀려났다.

후임 남부지검장으로는 항명 사태로 악연이 있는 양 검사장이 임명됐다.

심 검사장은 당시 이임사에서 "정의가 지나치면 잔인하게 된다.

과잉된 정의는 진정한 정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양 검사장은 취임사에서 "과잉된 정의, 과소한 정의라는 함정에 빠져 사건의 실체로부터 도피하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맞받았다.

중앙지검 강력부장 재직 시절 100억원대 해외 원정도박을 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를 구속기소하고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경쟁 조직과 패싸움을 벌이려 한 폭력조직 범서방파의 고위직 등을 기소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법무부 대변인, 서울남부지검 1차장을 거쳐 2020년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서울중앙지검장·대검 공공수사부장 등과 함께 '빅4'로 꼽히는 요직인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검찰국장을 연달아 맡기도 했다.

심 검사장은 28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사의를 표명한 지는 꽤 됐는데 오늘 사표가 수리됐다"며 "이제는 변호사로서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열심히 일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과잉되지 않게, 관대하고 공정한 정의를 실현하는 데 좀 더 신경 썼으면 좋겠다"며 "검찰이 원래의 사명인 인권옹호 기관으로서 다시 서는 데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