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사람은 죽었는데 죽인 사람은 없다
아서 코난 도일, 애거서 크리스티, 앨러리 퀸….

날이 더워지면 생각나는 추리소설의 대가들이다. 이번 여름 조금 독특하고 색다른 추리소설은 어떨까. 최근 출간된 <휴가지에서 생긴 일>과 <완벽한 딸들의 완벽한 범죄>는 탐정이 범인을 찾는 전형을 따르지 않으면서도 끝까지 독자를 긴장하게 한다.

[책마을] 사람은 죽었는데 죽인 사람은 없다
마거릿 케네디(1896~1967)의 <휴가지에서 생긴 일>은 언뜻 ‘추리소설의 여왕’ 애거서 크리스티(1890~1976)를 생각나게 한다. 2차 세계대전이 막 끝난 1940년대가 배경이다. 하지만 책엔 탐정과 범인이 등장하지 않는다. 살인 사건도 없다. 사고로 사람이 죽었을 뿐이다. 대신 ‘죽은 자가 누구인가’ 그리고 ‘왜 죽었는가’라는 질문이 독특한 서스펜스를 촉발한다. 작가는 여기에 도덕극과 미스터리, 코미디를 능수능란하게 엮어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1950년 처음 세상에 나온 이 책은 2021년 영국에서 재출간되며 다시 조명받았다.

때는 1947년 여름. 영국 서남부의 유명 휴가지 콘월에서 갑자기 절벽 일부가 붕괴해 그 아래 있던 호텔이 매몰된다. 이야기는 사건 발생 1주일 전으로 돌아간다. 남겨진 편지와 일기, 대화, 장면 등을 통해 그동안 호텔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생생히 밝힌다.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알기에 독자는 자연스레 마음속에 이런 질문을 떠올리게 된다. 누가 죽고, 누가 살아남을 것인가?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년이 지났지만, 영국 사회의 불안정과 경제적 위기는 현재진행형이다. 호텔 사람들 사이의 계급 갈등도 선명하다. 여전히 봉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 상류층이 있다. ‘내 돈’을 국가가 부당하게 징수한다고 생각하며, 평등에 대한 요구를 무엇보다 불쾌하게 여긴다. 전쟁의 여파로 어쩔 수 없이 생업 전선에 뛰어든 ‘상류층 출신’의 허세와 위선도 신랄하게 까발려진다.

투숙객 다수가 참석한 일요일 미사에서 신부는 일곱 가지 대죄를 언급한다. 교만, 시기, 나태, 탐식, 분노, 정욕, 탐욕이다. 사고로 죽는 것도 이 대죄를 상징하는 인물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독자는 누가 죽게 될지 추리해야 한다. 책은 똑같은 고통을 겪더라도 어떤 이는 왜 다른 선택을 하는지, 왜 타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지 조명한다.

[책마을] 사람은 죽었는데 죽인 사람은 없다
<완벽한 딸들의 완벽한 범죄>는 2021년 미국에 나왔을 때 ‘코스모폴리탄’ ‘마리끌레르’ 등에서 가장 기대되는 올해의 책으로 꼽은 화제작이다. 사기꾼의 딸로 태어나 자연스럽게 사기를 배운 주인공 노라는 5년 전 엄마의 품을 떠나 평범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은행에 갔다가 은행 강도들에게 인질로 붙잡히고, 살아남기 위해선 사기꾼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런데 어쩐지 두 강도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훔치는 게 아닌 것 같다.

소설은 노라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노라가 은행 강도와 협상하고 또 그들을 속이는 과정을 보여준다. 긴장감 넘치는 줄거리, 깊이 있는 인물 묘사, 정체성과 자기 발견이라는 주제에 대한 탐구로 호평받았다. 흥미진진한 여정은 넷플릭스 영화로 만들어진다. ‘에놀라 홈즈’ ‘기묘한 이야기’ 등의 주인공 밀리 바비 브라운이 출연할 예정이다.

임근호/구은서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