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첫날 피켓 시위…"산업 변곡점, 생계수단 잃을 위기"
넷플릭스·디즈니 등 향해 "공정한 계약을" 촉구
할리우드 배우조합 파업 "탐욕과의 싸움"…스타들도 동참
할리우드 배우들이 영화 촬영장 대신 거리로 몰려나왔다.

14일(현지시간) 자정부터 파업에 들어간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 이하 배우조합)은 이날 오전 10시께(현지시간) 대기업 스튜디오 사무실과 방송사가 밀집한 로스앤젤레스(LA)와 뉴욕 거리에서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다.

지난 한 달여간 넷플릭스, 디즈니, 디스커버리-워너 등 대기업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영화·TV제작자연맹(AMPTP)과 새 계약 내용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인 끝에 협상이 결렬되자, 전날 파업을 선언하고 거리로 나온 것이다.

LA 선셋 대로에 있는 넷플릭스 사무실 앞에는 파업 시위에 동참하려는 배우들이 오전 일찍부터 몰려들면서 마치 축제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배우들은 환한 얼굴로 구호를 외치고 서로 하이 파이브를 하는 등 기운을 북돋으며 파업 의지를 다졌다.

배우조합의 파업은 1960년 이후 43년 만이다.

할리우드 배우조합 파업 "탐욕과의 싸움"…스타들도 동참
프랜 드레셔 작가조합 회장은 "이번 파업과 협상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탐욕스러운 과대망상증 환자들에게서 이 상황의 지배권을 가져오지 못하면 우리 모두 생계를 잃을 위기에 놓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드레셔 회장은 "나는 식탁에 음식을 올리고, 집세를 내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의 (조합) 회원들과 함께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드레셔는 1990년대 TV 시트콤 '못말리는 유모'(The Nanny)의 주인공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배우다.

비슷한 시각 뉴욕 타임스퀘어에 있는 파라마운트 사옥 앞에서도 배우들의 피켓 시위가 열렸다.

뉴욕 시위에는 원로배우 수전 서랜든을 비롯해 인기 드라마 '테드 래소'의 주연 제이슨 서데이키스,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 출연한 숀 애스틴 등 유명 배우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탐욕은 사라져야 해", "우리가 원하는 건? 계약!", "공정한 계약을!"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할리우드 배우조합 파업 "탐욕과의 싸움"…스타들도 동참
전날 배우조합의 파업이 업계 상황을 더 어렵게 할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비판한 밥 아이거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를 두고 성토하는 목소리도 쏟아졌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 출연한 배우 숀 건은 "1980년에는 그와 같은 CEO가 가장 낮은 직원의 30배를 벌었지만, 지금은 400배를 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밥, 나는 그것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할리우드 스타 조지 클루니는 이날 시위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CNN에 보낸 성명에서 "이것은 우리 산업의 변곡점"이라며 파업에 동참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많은 배우와 작가들이 생계 능력을 잃었다"며 "우리 산업이 살아남으려면 변화해야 하고, 배우들에게 그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월 2일부터 파업을 이어온 미 작가조합(WGA)도 배우들의 합류로 활기를 되찾는 모습이다.

할리우드 양대 노조인 배우조합과 작가조합이 동반 파업을 벌이는 것은 1960년 이후 63년 만이다.

두 노조는 특히 대기업 스튜디오들이 기본급여를 인상하고 스트리밍 사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을 제대로 분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활용에 따라 배우·작가들의 고유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할리우드 배우조합 파업 "탐욕과의 싸움"…스타들도 동참
작가조합의 시위대장인 앨리샤 캐럴은 "작가들이 70일 넘게 파업을 이어오면서 장기간 시위와 더운 날씨 등으로 많이 지쳐 있었다"며 "이제 배우들의 파업으로 이것이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

새로운 흥분과 연대감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작가조합 지도부는 배우들에게 자외선 차단체를 충분히 가져와 몇 시간마다 바르고, 주변 교통을 조심하라고 당부하는 등 시위 참여 시 주의사항을 공유하기도 했다.

배우들의 파업이 시작되면서 영화 산업에 미치는 타격도 즉각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음 날인 15일 디즈니랜드에서 열리는 새 영화 '헌티드 맨션' 시사회에는 배우들이 참석하지 않기로 해 행사가 썰렁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다음 주로 예정됐던 조 샐다나·니콜 키드먼 주연 드라마 '라이어니스: 특수 작전팀'과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 영화 '오펜하이머' 레드카펫 행사는 배우들의 불참 통보로 아예 취소됐다.

또 내년 개봉 예정이었던 '데드풀 3', '글래디에이터 2',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속편 등 주요 영화들의 촬영 일정이 모두 중단됐다.

할리우드 배우조합 파업 "탐욕과의 싸움"…스타들도 동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