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비난 여론에도 中·러 반대로 구체적 성과는 나오지 않을 듯
안보리, 北 '화성-18형' ICBM 논의…북한도 5년여만에 발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13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공개회의를 열고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문제에 관한 논의에 착수했다.

이번 회의는 북한이 최근 고체연료를 사용한 신형 ICBM 시험발사를 단행함에 따라 소집됐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 국가들은 북한의 거듭되는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을 강력히 규탄하고, 의장성명 채택과 같은 안보리 차원의 공식 대응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비토권을 지닌 중국과 러시아가 이 같은 주장에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구체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한미연합훈련 등 서방의 위협에 대응하는 자위적 차원이라는 북한 측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북한도 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해 발언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유엔 북한대표부 소속 외교관이 유엔 안보리에서 발언하는 것은 2017년 12월 이후 5년 6개월여만이다.

북한은 2018년 남북 정상회담을 비롯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과 비핵화 회담이 본격화된 이후 안보리에서 발언을 한 적은 없었다.

다만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지난해 12월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유엔 총회에서 "우리나라 주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자 정략적인 도발"이라며 반발하는 등 북한대표부 소속 외교관들은 꾸준하게 유엔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펼쳐왔다.

안보리, 北 '화성-18형' ICBM 논의…북한도 5년여만에 발언
이날 회의에는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도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해 발언한다.

북한은 12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신형 고체연료 ICBM인 화성-18형"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