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만나 한중관계 개선 필요성 언급…"정체·퇴보 안돼"
中왕이 "對한국 정책 변화 없다…'일시적 어려움' 극복하자"
중국 외교라인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이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한중 관계가 '일시적 어려움'을 넘어서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위원은 "중국과 한국이 수교하고 30년 동안 양국 관계는 비범한 여정을 거쳤고, 전에 없던 성과를 거뒀다"면서 "양국이 더욱 소중히 하고 지킬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한(한중) 관계는 이 기초 위에서 앞으로 나아가야지, 정체돼선 안 되고 퇴보는 더더욱 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의 대(對)한국 정책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왕 위원은 "한국이 중국과 함께 노력해 일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바란다"며 "다시 왕래와 협력을 진작하고, 양국 관계의 광활한 발전 전망을 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반 이사장은 "한국과 중국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가까운 이웃으로 우호적으로 지내야 한다"며 "나는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중국 외교부는 두 사람이 한반도 형세 등 공동의 관심사에 관한 문제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반 이사장은 '글로벌 공동 번영 발전 행동 포럼' 제1차 고위급 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했다.

이날 왕이 위원은 "중국은 반 이사장이 유엔 사업 발전을 촉진하고 국제 협력 추동에 중요한 공헌을 한 점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반 이사장이 보아오포럼 이사장으로서 계속 적극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아시아 지역의 평화 발전에 힘써주길 희망한다"고 했다.

반 이사장은 "내가 유엔 사무총장과 보아오포럼 이사장을 맡은 기간 중국이 보내준 힘 있는 지지에 감사한다"며 "중국이 내놓은 일련의 중요한 글로벌 이니셔티브가 지구적 협력에 강한 동력을 불어넣은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