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광양제철소 진압 거론 "강압적, 반헌법적" 비판
與 "농성자, 공무집행에 극렬히 저항…경찰도 부상"
행안위서 노동계 시위대응 공방…경찰청장 "정당한 법집행"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노동계 집회·시위에 대한 정부 대응 기조를 놓고 공방이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대응기조가 강압적이고 반헌법적이라고 비판했고, 윤희근 경찰청장은 정당한 법 집행이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도 경찰의 대응을 옹호했다.

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윤 청장에게 "노동계 집회·시위에 대해서 윤석열 정부의 대응 기조가 강압적 편파적이고 불공정하고 비상식적이고 반헌법적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지난달 광양제철소에서 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간부가 경찰 진압과정에서 다친 사건에 대해 "체포하는 것은 좋은데 과하다"면서 "노동자가 쓰러져 저항할 수 없는 상황인데 머리를 계속 내리치는 것이 상식적이고 민주적인 진압 방식인가"라고 꼬집었다.

무소속 이성만 의원은 "공권력을 행사할 때는 최소한의 법 위에서 하라는 것이 원칙"이라며 "경찰 규칙에 보면 머리, 얼굴 가격은 자제해야 한다고 명시돼있다"고 지적했다.

윤 경찰청장은 문 의원이 반헌법적 대응이라는 지적에 동의하는지를 묻자 "동의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쇠 파이프로 휘젓고 하니까 빠른 시간 내 제압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이라며 "불법행위를 하는 농성자에 대한 정당한 공권력 행사였다"고 반박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광양제철소 시위 대응이 정당했다며 경찰을 옹호했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은 "농성자가 경찰에게 정글도, 쇠 파이프도 휘둘렀다"며 "경찰의 공무집행에 대해서 극렬히 저항한 것으로 아는데, 진압 과정에서 경찰의 부상도 있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용판 의원은 문재인 정부 때 불법 시위가 증가했다면서 "시위 문제에 대해 원칙대로, 법대로 하다 보니까 (대응이) 강하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안위서 노동계 시위대응 공방…경찰청장 "정당한 법집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