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전시 등에서 활용
문체부, 수어 서비스 알림 엠블럼 제작…삼성전자 제품 적용
문화체육관광부는 제27회 농아인의날(6월 3일)을 맞아 한국수어 통역 서비스를 알려주는 전용 엠블럼을 디자인해 배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엠블럼은 농인들이 수어 통역 영상 서비스가 제공되는 QR 코드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디자인에는 농인 이모티콘 작가 구경선 씨가 재능기부로 참여했으며 최종 디자인은 한국농아인협회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했다.

문체부는 엠블럼이 각종 홍보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수어와 만나다'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문체부 소속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은 상설 전시 '사유의 방'과 '손기정이 기증한 그리스 투구' 전시에서 수어 통역 영상이 제공되는 QR 코드에 이 엠블럼을 적용한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예술의전당 등에서도 전시와 공연 안내 표지, 포스터나 소책자 등 홍보물에 엠블럼 사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문체부, 수어 서비스 알림 엠블럼 제작…삼성전자 제품 적용
기업 가운데선 삼성전자가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한다.

이달 말부터 시중에서 판매하는 '비스포크 제트 AI' 스틱청소기와 '비스포크 제트봇 AI' 로봇청소기 포장 상자의 QR코드에 엠블럼을 적용하고 청소기 사용 관리법을 담은 수어 영상을 서비스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온오프라인 매장에 수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농인 고객의 접근성을 높여왔다.

엠블럼은 문체부(https://www.mcst.go.kr)와 한국농아인협회 누리집(http://www.deafkorea.com/sub_pubsign/culture.php)에서 내려받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