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브로드컴·인텔 등 '中과 교역' 美 기업의 불확실성 커져
FT "美, 韓에 마이크론 빈자리 메우지 말라 요구"…SCMP "한국에 경고일 수도"
"中의 마이크론 제재는 보복…누구든 다음 본보기될 수 있어"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미중 갈등 속에 중국이 미 반도체기업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구매를 금지하고 나선 것과 관련, 미국 등 다른 외국 기업들로 보복 조치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CAC)은 전날 마이크론 제품에 비교적 심각한 보안 문제가 있어 인터넷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면서, 중요한 정보 시설 운영자는 마이크론의 제품 구매를 중지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중국 당국이 3월 31일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 제품에 대해 심사를 실시한다고 밝힌 데 이은 것으로, 중국이 외국 반도체 회사에 대해 사이버 안보 심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블룸버그는 반도체 분야가 국가안보를 둘러싼 미중간 주요 싸움터가 되어왔다면서 이번 조치에 대해 '기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이미 화웨이와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 중국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고, 미 상무부는 지난해 10월 자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을 사실상 금지하고 여기에 일본과 네덜란드의 동참도 끌어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자들도 사견을 전제로 마이크론에 대한 조사가 중국 내에서 커지고 있는 '보복 찬성' 기류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최근 국가안보 우려가 경제적 변수에 점점 우선하고 있다는 게 블룸버그 설명이다.

트렌치코트 자문사 창업자이자 미연방수사국(FBI) 요원으로 중국에 근무하기도 했던 홀든 트리프릿은 "이번 결정을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에 대한 보복이 아닌 것으로 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사업 중인 어떤 외국 기업들도 이번 (결정 발표에 따른) 속임수에 속으면 안 된다"면서 "이는 다른 게 아니라 정치적 조치이며, 어떠한 기업이든 본보기를 위한 다음 순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론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는 퀄컴·브로드컴·인텔 등 다른 미국 기업들도 향후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불확실성이 생긴 상태다.

중국 당국이 마이크론의 보안 문제 위반사항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도 기업들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정례 기자회견에서 다른 기업에 대한 추가 조사 여부를 묻는 말에는 "법률을 준수하고 합법적으로 경영한다면 걱정할 것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앞서 중국이 마이크론의 대중국 수출을 금지할 경우 한국 반도체 기업이 대체 공급자가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미국이 한국에 요구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하는 등 한국 기업들로서도 난처한 입장에 놓인 상태다.

마이크론이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함께 D램 시장을 장악 중인 가운데, 마이크론 제품들이 산업표준에 따라 만들어지는 만큼 중국에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의해 손쉽게 대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마이크론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의 비중은 11% 가까이 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측 조치는 미국의 대중국 견제에 참여 중인 한국·일본 등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 있다고 평가하는 한편, YMTC 등 중국 업체들이 마이크론의 공백을 메울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마이크론은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 당국의 검토 결과를 평가 중이고 다음 대응책에 대해 검토 중이라면서도, 중국 당국과 논의를 계속 이어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가 최근 워싱턴DC에서 미국·캐나다·멕시코 등 북미3국 간 반도체 분야 민관학 협력을 위한 북미반도체회의(NASC)를 처음으로 개최하는 등, 미국은 자체적인 반도체 공급망 수립을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