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부터 중앙당에 자진신고하겠다"…민평련 소속 의원은 34명
정의당 의원 전원 이어 기본소득당 용혜인은 권익위에 자진 신고 의사
민평련 "민주당 국회의원·지자체장, 가상자산 자진신고하자"
더불어민주당 내 김근태계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는 17일 국회의원과 광역·기초자치단체장 등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이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자진해 신고하자고 제안했다.

민평련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모든 선출직 공직자는 중앙당에 현행 재산신고 기준에 준해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 민평련 소속 의원들부터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하겠다"고 했다.

민평련 소속 의원은 34명으로 알려졌다.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 끝에 김남국 의원이 탈당한 상황에서 민주당이 앞장서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해 '김남국 코인 의혹'의 후폭풍을 차단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아울러 민평련은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아 계류 중인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개정 법률 시행 전 국회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 가상자산 보유 현황 조사를 국민권익위에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상자산 보유 현황에 따라 이해충돌 소지가 확인되면, 관련 상임위에서 사임하거나 보유 자산을 즉각 매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에서는 정의당이 소속 의원 전원의 가상자산 거래와 관련한 금융정보 제공동의서를 권익위에 제출한 상태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기본소득당 역시 가상자산 자진 신고 및 조사를 요청하면서 권익위에 금융정보 제공동의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용 의원은 "국회가 앞장서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며 "가상자산 관련 입법 미비가 불러온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면 서둘러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