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300여명 참여 평화걷기 행사로 시작해 11월까지 전시·공연 등 풍성

정전 70년을 맞아 마련한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DMZ OPEN Festival)이 오는 20일 디엠지 평화걷기 행사를 시작으로 11월까지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정전 70년' 20일 임진각서 DMZ 오픈 페스티벌 막 올려
경기도는 '더 큰 평화'를 목표로 20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 오프닝 행사를 열고 11월까지 DMZ의 생태·평화·역사 가치를 알리는 공연, 전시, 학술, 스포츠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20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는 DMZ를 걸으며 즐길 수 있는 DMZ 평화걷기, 평화음악회 행사와 함께 평화열차가 첫선을 보인다.

DMZ 평화걷기는 민간인 통제구역 내 임진강 탐방로를 따라 걸으며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코스는 임진강을 따라 통일대교 남단부터 율곡습지공원까지 9㎞로,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DMZ 생태 사진전을 관람할 수 있다.

임진강에 있는 섬 초평도에서는 가야금 및 해금 연주 관람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걷기 행사에는 김동연 경기지사, 주한 외국 대사, 주한 미군,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 1천300여 명이 참가한다.

DMZ 평화열차는 20일 오전 9시 8분 수원역을 출발해 도라산역까지 첫 운행을 한다.

평화열차는 10월까지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에 모두 13회 수원역에서 도라산역까지 운행한다.

요금은 왕복 5천 원으로 온라인 신청을 통해 탑승자를 모집한다.

DMZ를 주제로 한 '평화음악회'도 열린다.

평화음악회는 국악과 서양음악 퓨전 장르를 연주하는 '경기팝스앙상블'을 시작으로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정전 70년' 20일 임진각서 DMZ 오픈 페스티벌 막 올려
평화걷기 행사로 시작된 DMZ 오픈 페스티벌은 스포츠, 공연·전시, 학술 등으로 나눠 11월까지 이어진다.

'DMZ, 걷다'를 슬로건으로 한 스포츠 행사는 평화걷기에 이어 8월에는 휠체어 농구 대회, 10월에는 DMZ 마라톤이 열린다.

'DMZ, 느끼다'를 내세운 공연과 전시 행사는 DMZ의 상징성을 담아 8∼11월 파주, 고양, 연천 등 DMZ 일원에서 열린다.

10월 7일 임진각에서 열리는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과 11월 3∼11일 고양 아람음악당에서 폐막 공연으로 마련한 'DMZ 오픈 국제음악제' 등이 대표적이다.

'DMZ, 생각하다'를 주제로 한 DMZ 학술 행사도 열린다.

7∼11월 'DMZ 특별강연', '정책 디자인 해커톤' 행사와 9월 19∼22일 '에코피스포럼'이 열릴 예정이다.

조창범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DMZ 오픈 페스티벌은 경기도민의 행사이자 누구나 함께 걷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두의 축제"라며 "이번 페스티벌이 DMZ의 생태, 평화 가치가 널리 확산하고 더 큰 평화로 한 걸음 다가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