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더불어민주당이 강행 처리한 양곡관리법 대응 방안과 관련 "긴밀한 당정 협의를 통해 의견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이렇게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 발언 취지에 대해 "여당이 우리의 국정 파트너이기 때문에 여당과도 긴밀히 협의해 반영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부권(재의 요구권) 행사 통상 절차를 나열하면서 "정부가 신중하게 접근하고 그 과정에서 농민뿐만 아니라 농민단체의 여러 의견도 수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이날 정대철 신임 헌정회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합의 없이 국민의 민감한 이슈를 일방적으로 처리한 법안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재의 요구를 하겠다고 분명히 얘기했다"고 전했다.

지난 23일 야당인 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쌀 수요 대비 초과 생산량이 3~5%이거나 쌀값이 전년 대비 5~8% 하락할 때 정부가 초과 생산량을 전량 매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정부와 여당은 '쌀 공급 과잉 심화'를 우려하며 반대해왔지만, 야당은 쌀값 안정화 필요성을 이유로 밀어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