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돈 언제 줬나" vs 유동규 "받은 분이 알 것"
유동규 "이재명에 이태형 변호사 소개…李, 수임료 걱정"
"2억원 이렇게 들고 갔다"…유동규, 김용 재판서 재연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씨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상자에 든 현금 2억원을 전달했다는 주장을 확인하려고 재판부가 당시 상황을 법정에서 재연시켰다.

유씨는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전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공판에서 2억원 전달 과정을 시연했다.

그는 현금 1억원씩이 담긴 갈색 골판지 상자 두 개를 커다란 종이 쇼핑백에 넣고 "이렇게 넣으면 (쇼핑백 입구) 양쪽이 벌어져서 테이프로 밀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다가 한 겹 더 넣어서 이렇게 들고 갔다"며 쇼핑백을 다른 종이 쇼핑백에 담았다.

재판부는 돌아가면서 종이 쇼핑백을 들어 올려 무게를 가늠했다.

재판장은 "가져가기 불가능하거나 무거운 것은 아닌 것 같다"고 평가했다.

유씨는 이어 김 전 부원장이 품에 1억원을 넣고 간 모습을 시연했다.

1억원이 든 상자를 작은 종이봉투에 넣어 외투 아래 품었는데, 외투가 눈에 띄게 불룩해진 모습에 방청객들이 웃음을 터뜨렸다.

재판장은 "넣어서 가져갈 수는 있는데, 그걸 외부에서 인지할 수 있는 정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시연은 재판부가 "실제 들고 갈 수 있는 무게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직권으로 결정했다.

2억원을 종이백에 넣어 경기도청 근처에서 김 전 부원장에게 건넸다는 유씨 증언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당초 비슷한 무게의 생수병을 이용해 시연하려 했지만, 검찰이 휴정 시간에 시연을 위해 2억원을 임시로 마련해 왔다.

검찰 관계자는 "2억원의 무게는 약 4㎏"이라고 부연했다.

김 전 부원장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전후인 지난해 4∼8월 유씨, 정민용씨와 공모해 남욱씨에게서 4차례에 걸쳐 대선 자금 명목으로 8억4천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남씨가 자금을 마련하면 정씨, 유씨를 거쳐 김 전 부원장에게 전달됐다는 것이 검찰의 주장이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2021년 4월 경기 성남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1억원, 6월 수원 포레나광교 근처 도로에 세운 차 안에서 3억원, 같은 달 경기도청 근처 도로의 차 안에서 2억원 등 총 6억원을 받았고, 나머지는 유씨가 사용하거나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2억원 이렇게 들고 갔다"…유동규, 김용 재판서 재연
이날 법정에선 유씨와 김 전 부원장이 돈 전달 여부를 두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 전 부원장이 "언제 저한테 돈을 줬나"라고 따지자, 유씨는 "그건 본인이, 받은 분이 기억하실 것"이라고 받아쳤다.

김 전 부원장이 다시 "경기도청 앞이 굉장히 넓다.

돈을 줬다는 때 그곳 상태가 어땠나"라고 묻자, 유씨는 "공사 중이라 펜스를 친 상태였다"고 답했다.

유씨는 "그 부근에서 담배 피우면서 얘기했던 것도 기억나지 않나"라고 추궁하기도 했다.

유씨는 김만배씨에게서 '쌍방울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대법원에 로비하고 있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도 증언했다.

그는 "김씨가 '쌍방울하고 이화영이 대법원 관련 로비하고 있는데, 한 번 정진상한테 얘기해서 물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증언은 검찰이 대장동 민간업자들 사이의 녹취록 속 대화 내용이 로비를 염두에 둔 내용인지 묻고 유씨가 대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2020년 3월 녹음된 파일의 녹취록에서 정영학씨가 "선거법 위반 재판처럼 예측 불허한 것은 처음"이라고 말하자 김씨는 "거의 예고돼 있고 조금 힘써서 당선무효형이 아닐 정도로만 하면 된다"고 답한다.

당시는 경기지사였던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대법원 판결을 앞둔 시기였다.

유씨는 자신이 이 대표에게 이태형 변호사를 소개했다고도 증언했다.

이 변호사는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2심과 파기환송심을 맡은 인물로, 쌍방울그룹 계열사인 비비안의 사외이사를 지냈다.

쌍방울 그룹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연루된 인물이다.

유씨는 "이 지사가 당선무효형이 나올 것을 굉장히 걱정하길래 제가 아는 선배를 통해 이태형 변호사를 소개했다"며 "이 지사가 전관이라 (수임료가) 비싼 것 아니냐고 걱정하길래 선배에게 '변호사비 걱정한다'고 하니 (선배가)'변호사비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