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선택권 적용 13곳·충남 특화기능군 21곳 선정
충남도, 유치 대상 34개 공공기관 공식화…"총력 대응"
충남도는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앞두고 중점 유치 대상 34개 기관을 공식화하고,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우선선택권'(드래프트제) 적용 요구 기관 13곳과, 탄소중립·문화체육·중소벤처 등 충남 특화 기능군 21개 기관을 각각 선정했다.

도는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1차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고, 2020년 10월에서야 혁신도시로 지정된 이후에도 후속 절차가 없는 등 차별적인 상황을 고려해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 우선권을 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우선선택권 적용 기관 가운데 본사 종사자가 500명 이상인 기관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원자력의학원, 사회보장정보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우체국금융개발원, 한국국방연구원 등 9곳이다.

충남도, 유치 대상 34개 공공기관 공식화…"총력 대응"
100명 이상 기관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우편사업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등 4곳이다.

그밖에 충남 특화 기능으로 '탄소중립' 관련 기관 10곳(종사자 총 1천300여명), 문화체육 관련 7곳(총 4천600여명), 중소벤처 관련 4곳(총 870여명) 등이다.

특히 탄소중립 관련 기관은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절반이 충남에 밀집해 있고, 지난해 탄소중립경제 특별도를 선포한 점을 감안해 선정했다.

도는 앞으로 대정부 건의를 하는 한편 대상 기관 기관장·실무부서와 접촉해 설득에 나설 방침이다.

또 내포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영재고 설립 추진 등 특화교육시설, 쇼핑몰이나 대형마트 유치 등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단체와의 연계 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송무경 도 공공기관유치단장은 "다가오는 2차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에 발맞춰 220만 도민의 역량을 결집해 대형 공공기관을 유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