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울산 KTX 노선변경' 의혹, 安 '총선 후 사퇴' 발언 두고 설전
金 "민주당 가짜뉴스 식구에게 들이대" 安 "총선 무게, 깃털처럼 가볍나"
與TV토론 여진…"당대표도 가다말고 철수?" "'땅투기' 당대표"(종합)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은 16일 전날 열린 첫 TV토론 내용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특히 선두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김기현 후보는 안철수 후보의 '총선 승리 후 당대표 사퇴' 발언을, 안 후보는 김 후보의 '울산 KTX 역세권 노선변경' 의혹을 부각하며 난타전을 벌였다.

김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안 후보의 발언을 두고 "공천을 다 마쳤고 선거를 다 마쳤는데 계속 대표를 할 필요가 없으니까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 후보 캠프 김시관 수석대변인은 별도 논평을 통해 "총선 승리는 과정일 뿐"이라면서 "이후로 발목 잡힌 민생법안들을 통과시키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적인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동반자 역할을 하는 것이 최종적인 당 대표의 역할"이라며 "그런데 당 대표직도 가다 말고 '철수'할 생각인가"라고 반문했다.

과거 여러 차례 대선 등 선거에 출마했다가 중도 사퇴하는 행보를 반복하면서 생긴 '철수 정치' 이미지를 비꼬아 저격한 것이다.

안 후보 캠프 윤영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같은 비판에 대해 "여소야대로 어떤 개혁 법안도 처리할 수 없는 상황 앞에 정말 한심한 소리"라며 "관리형 후보라서 총선 승리의 무게가 깃털처럼 가볍게 느껴지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총선 승리를 위한 당 대표가 필요한 것이지 관리형 당 대표가 필요할 때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與TV토론 여진…"당대표도 가다말고 철수?" "'땅투기' 당대표"(종합)
안 후보 측에서는 황교안 후보가 제기한 '울산 땅투기' 의혹을 파고들었다.

안 후보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제대로 해명이 안 되면 그러면 아마도 다음 선거를 치르지 못할 정도로 그렇게 공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의 해명에 대해서 "자기가 얼마 할인해 줄 테니까 사라는 식인데, 그게 그런다고 비리가 덮어지겠느냐"라고 되물었다.

김 후보가 전날 "황 후보에게 95% 할인해드릴 테니 가져라"라고 응수한 것을 반박한 것이다.

안 후보 캠프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전날 토론회 직후 논평에서 이와 관련 "의혹이 사실이라면 황 후보가 제기한 것처럼 후보직을 사퇴해야 할 정도의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투기' 의혹을 소환, "민주당과 싸워야 하는 우리 당 지도부에 혹여라도 '울산 꿀단지' 멍에가 씌워서는 안 되지 않겠는가"라며 "'땅 투기 대표'를 가지고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것은 사하라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는 일만큼이나 신기루 같은 노릇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민주당이 제 정치 생명줄을 끊겠다고 뿌린 가짜 지라시를 한솥밥 식구끼리 펼치는 경연장까지 끌고 들어오는 것인가"라며 "김기현이 잡혀가지도 않고 당당히 전당대회에 서 있는 것이 도덕성의 증거"라고 반박했다.

이어 "안 후보는 자기에게 이득만 되면 언제든 민주당의 가짜뉴스를 우리당 식구에게, 나아가 대통령께도 들이댈 수 있는 사람임을 입증했다"며 "안 후보가 절대 당 대표가 될 수도, 돼선 안 되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와 안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각자 자신의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온 여론조사 결과를 올리며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천하람 후보는 김 후보와 안 후보를 동시 저격에 나섰다.

천 후보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안 후보 발언에 대해 "총선 끝나고 바로 대선 준비를 하겠다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일단 들었고, 본인이 (당대표가 되면) 대통령과 관계가 좋지 않고 소통이 잘 안 될 것이라는 걸 인정한 것 같다"며 "당을 원만하게 안정적으로 이끌 자신은 없는 것인가라는 점에서 비판이 있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천 후보는 또 '누가 첫 토론을 가장 잘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제대로 한 방 날린 분은 황 후보가 아닌가 싶다"면서 "중저음의 보이스로 '김기현 후보 사퇴하십시오'라고 해서 깜짝 놀랐다"며 황 후보와 김 후보 사이 울산 땅 투기 의혹 공방을 소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