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물류 '스톱'…화물연대 노조원 4천명 파업 참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24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광주·전남 지역 물류도 멈춰 섰다.

화물연대 광주본부와 전남본부는 이날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과 전남 광양시 광양항국제터미널에서 각각 파업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광주 1천500명, 전남 2천500명 등 모두 4천여명의 화물연대 조합원이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안전운임제 유지·확대를 요구하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 등을 들고 정부와 정치권을 규탄했다.

특히 출정식이 열린 광양항국제터미널에서는 대형 화물 차량으로 입구를 가로막아 컨테이너 등 물류 진·출입을 완전히 막아섰다.

이들은 "정부·여당은 안전 운임제를 유지해달라는 화물연대의 요구는 외면하고 화주의 입장만을 대변해 안전 운임제를 무력화하기 위한 개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 6월 총파업 합의를 정면으로 뒤집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전 운임제 일몰이 40여일 밖에 안 남은 시점에서 여야간 정쟁으로 법안 처리를 위한 논의는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고 안전운임제를 무력화하려는 현실에 화물노동자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적용 차종 품목을 철강재·자동차·위험물·사료·곡물·택배 지 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게끔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일몰제로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출정식을 마친 조합원들은 각 사업장이나 거점으로 분산해 입출차 차량을 감시하는 등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광주·전남 물류 '스톱'…화물연대 노조원 4천명 파업 참여
광주시와 전남도는 국토교통부 지침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 중 주의 단계에 맞춰 비상 수송대책 상황실을 가동했다.

특히 정부 엄정 대응 방침에 맞춰 무단 방치, 밤샘 주차 화물차 단속을 강화하고 과태료 부과, 강제 이동 조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

경찰 역시 불법행위가 발생할시 엄정하게 처벌한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