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종 bhc그룹 회장이 3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임대철 한경디지털랩 기자
박현종 bhc그룹 회장이 3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임대철 한경디지털랩 기자
“경제 위기가 오고 있지만, 두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좋은 기업을 싸게 인수합병(M&A)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생각하고 있어요.”

박현종 bhc그룹 회장은 3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대형 M&A를 추진할 수 있는 시기가 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bhc그룹은 치킨 프랜차이즈 bhc를 기반으로 2014년 한우 전문점 창고43, 2016년 순댓국 체인 큰맘할매순대국, 지난해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등을 잇달아 인수했다. 박 회장은 햄버거 프랜차이즈, 배달 플랫폼 등을 관심에 두고 추가 영토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M&A 적기 다가온다”

그의 요즘 최대 관심사는 M&A다. 최근 매물을 들고 bhc에 인수 의향을 타진하러 오는 투자은행(IB)이 부쩍 늘었다. 박 회장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불안 요인이 커지면서 외식기업 매물이 늘어나는 게 체감된다”고 했다.

버거킹, 맥도날드, 맘스터치, 바스버거 등 매물로 나온 햄버거 브랜드는 대부분 박 회장 책상에 올려졌을 정도로 인수 요청이 끊임없이 들어왔다. 박 회장은 “햄버거에 관심은 있지만, 서둘러 살 때는 아니다”며 “매각 측과 시장이 보는 적정가에 차이가 크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이 관심을 두는 업종 중엔 플랫폼도 있다. 배달 대행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매쉬코리아도 인수 대상으로 검토한 바 있다. 그는 “bhc와 연관 사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인수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매출 1조원 돌파”

박 회장은 “경기침체를 공격적으로 성장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환위기, 리먼브러더스 사태 등 과거 위기 때 크게 성장한 기업이 많았던 만큼 이번 위기도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중소형보다는 대형 브랜드의 M&A를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여러 차례 M&A를 통해 학습해 내린 결론이다.

박 회장은 “올해 bhc그룹은 매출 1조원을 넘을 게 확실시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bhc 연결기준 매출은 6164억원이지만, 지난해 11월 인수한 아웃백의 연간 매출을 더하면 그룹 매출은 9450억원에 달한다. 올해도 성장세가 유지돼 1조원 매출은 무난히 달성할 것이란 게 그의 얘기다.

아웃백 앞세워 추가 영토 확장

박 회장은 bhc에 이어 아웃백을 그룹의 제2 브랜드로 키울 방침이다. 아웃백 버거, 아웃백 베이커리 등 아웃백 브랜드를 지렛대로 영역을 확장하는 프로젝트를 구상 중이다. 그는 “점포 위치를 옮긴 매장에서 매출이 50% 늘어나는 등 아웃백 브랜드의 경쟁력이 입증된 만큼 본격적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hc가 최근 미국 햄버거 브랜드 슈퍼두퍼를 국내에 들여온 것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갖추기 위한 목적이다. 박 회장은 “슈퍼두퍼는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인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항생제 없이 사육한 소고기를 재료로 하는 프리미엄 수제버거 브랜드”라며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소비자 영향력과 사업 성공 가능성도 커진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1985년 삼성그룹에 입사해 전자, 에버랜드 등에서 26년간 영업, 마케팅 업무를 했다. 2012년 제너시스BBQ의 글로벌 사업대표로 자리를 옮기며 외식업계에 발을 들여놨다.

2013년 사모펀드 로하틴그룹이 BBQ자회사 bhc를 인수했을 때 전문경영인으로 영입됐다. 2018년 주식매수선택권 전부와 사재를 털어 경영자인수 방식으로 bhc의 경영권을 획득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