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중국 공산당 총서기 3연임이 공식 확정됐다. 시 주석을 포함해 총 7명의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최고 지도부) 중 4명이 교체되면서 시 주석의 측근들이 대거 진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22일 폐막한 중국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시 주석이 20기 중앙위원 205명의 명단에 포함됐다. 시 주석이 20기 중앙위원 명단에 포함된 것은 최고 지도자 자리를 유지한다는 의미다.

반면 리커창 총리와 왕양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은 중앙위원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퇴임한다.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한정 상무부총리 등도 퇴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차기 중국 최고지도부는 현 지도부 구성원 중 3명이 남고 4명이 교체되는 셈이다.

새 인물로 교체되는 4자리에는 리창 상하이시 당 서기, 리시 광둥성 당 서기, 딩쉐샹 중앙 판공청 주임, 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 등 시 주석의 측근들과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파의 차세대 주자로 꼽혀온 후춘화 부총리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 5명은 모두 차기 중앙위원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오는 23일 새롭게 구성된 중앙위원회 위원들이 모이는 20기 당 중앙위 1차 전체회의(1중전회)에서 총서기와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정치국 위원 등 향후 5년간 중국을 이끌 지도부 선출이 이뤄진다.

이후 기자회견에서 최고 지도부 구성원의 면면이 공개되는데, 등장 순서는 상무위원들의 서열이며, 이를 통해 맡게 될 보직을 유추할 수 있다.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20기 중앙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중앙정치국(25명) 위원으로의 승진 또는 유임 가능성이 커졌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