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적장애인을 유인해 소득과 신용 서류를 위조해 대출을 받게 하고 대출금을 가로챈 '작업 대출' 강도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 포천경찰서는 이같은 사건을 저지른 A씨(46) 등 일당 5명을 검거해 이중 2명을 강도상해 혐의로 구속했다고 2일 발표했다.

범인들은 장애인을 범행 대상으로 삼고 역할을 나눈 뒤 범행을 공모했다. 2020년 10월 일당 중 여성인 B씨(34)는 인터넷 게임을 하다 알게 된 피해자 C씨(32)에게 ‘잃어버린 아들 같다, 엄마라고 불러라’고 하는 등 온라인으로 호감을 사 그를 대전으로 유인했다. 이들은 대전의 한 모텔에 C씨를 감금하고 저소득·저신용자 대상 정부 보증대출인 모바일 햇살론 300만원 받게 한 뒤 가로챘다.

C씨가 추가 대출요구를 거부하자 범인 일당은 그를 인근 야산으로 끌고가 망치로 손가락을 내리쳐 전치 8주의 상해를 입혔다. 이후 일당 중 한 명의 주거지에 감금한 뒤 대출관련 유령회사 정보를 외우게 했고, 서류를 작성토록 해 한 저축은행으로부터 1300만원을 대출받게 해 강취했다.

이들은 무직인 C씨가 대출 심사를 통과할 수 있게 재직 증명서 등 허위 서류를 만들게 했다. 주범 A씨는 7년간 가명을 사용해 일당조차도 본명을 알지 못하는 등 경찰 추적망을 피해갔다. 경찰은 1년 8개월 간의 수사 끝에 A씨를 비롯한 공범들을 전원 검거했다. 일당 일부는 교도소에서 수감 중 만난 사이로 알려졌다.

포천=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