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 사업 설명회 개최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25일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사업 설명회를 서울역 인근 KDB빌딩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는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철도 분야 클러스터사업이다.

국토부는 작년 10월부터 수립 중인 기본구상계획안을 완료하고, 2023년 상반기 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철도클러스터에는 철도R&D(연구·개발)센터, 철도인재센터, 제2관제센터, 스마트물류센터, 국제컨벤션센터 등 핵심적인 철도산업지원시설이 설치된다.

국토부는 연구개발과 인재 양성, 차량·부품의 제작·정비, 제작품의 시험검사 및 형식승인, 물류, 국내외 판매 및 국내외 기관 간 협력까지 철도산업의 순환적 수요·공급 과정이 클러스터 내에서 한 번에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는 '철도산업의 선순환구조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철도클러스터가 완성되면 국내 철도산업의 규모가 46% 커지고, 국가 GDP(국내총생산)에 대한 부가가치액이 7천억원 증대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신규 일자리는 6천900여명 창출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 설명회에는 현대로템과 우진산전(차량 제작사)을 비롯해 철도 분야 중견·중소 기업 등 100여곳이 참석할 예정이다.

사업 설명회는 철도클러스터 사업의 개요 및 추진현황 설명, 클러스터 사업의 기본전략 및 기본구상안 설명, 입주기업 육성지원 전략·대책 및 혜택 안내, 입주업체 건의·제안 및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된다.

국토부는 입주 기업에 대한 세제 감면과 기업 육성 전략 등을 소개하고, 아파트 특별공급 등 인센티브 지원 계획도 설명할 예정이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철도산업은 세계적으로 연 2.8% 수준으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저탄소 성장산업"이라며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글로벌 차량 제작사와 부품 강소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