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알박기·버티기 표현, 국민 모욕"…임기완주 의사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22일 여권의 자진사퇴 압박과 관련해 "알박기, 버티기 이런 용어를 쓰는데 알박기가 전혀 아니다"라며 임기완주 의사를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현재 심경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의 질의에 "임기는 우리 국민의 대표인 국회에서 법률에 의해 정해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임기는) 국민이 정해준 국민의 명령"이라며 "버티기가 아니라 국민이 지키라고 정해준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 개인의 안위가 아니라 권익위라는, 부패 방지와 중앙행정 심판이라는 중요한 업무를 하는 중립적, 독립적 기관의 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권익위 직원과 함께 힘든 어려움을 이겨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전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대선 당선 당시 임기가 시작되면 사표를 내야겠다고 생각했느냐'는 김 의원의 질의엔 "초기에는 (거취) 고민을 안 한 것은 아니다"라며 긍정했다.

그러면서 "국민권익위원회라는 기관의 역할, 독립성, 중립성 이런 임기가 법에 정해진 이런 여러 가지를 고민하면서 임기를 마치는 게 법치주의에 부합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권익위를 대상으로 한 감사원의 특별감사에 대해 "유·무형의 정권 자체 사퇴 압박뿐 아니라 감사로 인한 사퇴 압박과 공포심, 두려움을 느낀다.

특별조사국 감사 자체는 형사 고발을 목표로 한다고 말을 많이 한다"고 토로했다.

'직권남용' 관련 지적에는 "정권 차원에서 사퇴 압박, 표적 감사를 통해 기관장 임원을 물러나게 한 것이 대법원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며 "당시 대통령실 비서관과 감사 지시한 당사자가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게 이 사안과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 재선 의원 출신으로 전임 문재인 정부 때인 2020년 6월 임명됐다.

임기는 내년 6월 말까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