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시영을 포함한 여성 산악인 80여 명이 해발고도 4164m 브라이트호른 정상에 올랐다. /사진=스위스관광청 제공
배우 이시영을 포함한 여성 산악인 80여 명이 해발고도 4164m 브라이트호른 정상에 올랐다. /사진=스위스관광청 제공
배우 이시영이 스위스의 4164m 산 정상에서 인간 띠 잇기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여성 산악 스포츠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20일 스위스관광청에 따르면 지난 17일 스위스 홍보대사인 '스위스 프렌즈' 이시영을 포함한 80여 명의 여성 산악인은 스위스 남부 발레주에 있는 해발고도 4164m 브라이트호른 정상에 올라 세상에서 가장 긴 인간 띠를 만들어 세계 기록을 세웠다.

스위스정보관광청 주최 '100% 우먼' 캠페인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산악 등정에는 한국을 포함한 유럽, 미국, 이란, 인도, 남아공, 카자흐스탄, 에콰도르 등 전 세계 25개국 여성들이 참여했다. 지난해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진행을 발표한 이벤트였다.

당초 행사는 알라린호른 등반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기상 악화로 인해 브라이튼호른으로 변경돼 진행됐다.

이시영은 "여성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전 세계 다양한 여성 산악인과 함께 세계기록 달성해 기쁘고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이번 등반을 마쳤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