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떠난 디디추싱…시카고 장외거래 시작
미국 뉴욕증시에서 상장폐지된 중국 최대 승차호출업체 디디추싱이 13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장외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디디추싱은 지난 10일 거래를 끝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상장폐지됐다. 마지막 거래일 종가는 2.29달러로 작년 6월 말 상장 당시 공모가 14달러에 비해 84% 하락했다. 시가총액은 680억달러(약 87조원)에서 111억달러로 쪼그라들었다.

세계 최대 주식파생상품 청산소이자 미국 장외거래소 중 하나인 시카고의 OCC가 이날부터 디디추싱 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종목코드는 기존 DIDI에서 DIDIY로 바뀐다. 비상장사 주식은 원칙적으로 당국의 감독을 받지 않으며 거래 희망자가 직접 상대방을 물색해야 하는 등 상장 주식에 비해 리스크가 높다. 거래량과 유동성도 부족해 상장사보다 저평가될 때가 많다.

디디추싱은 작년 중국에서 가장 큰 정치적 행사였던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일 하루 전인 6월 30일 NYSE에 상장했다. 중국 당국은 디디추싱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운행 데이터가 미국 측에 넘어가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며 미국행을 만류했다. 하지만 디디추싱은 소프트뱅크, 우버 등 대주주 압박에 상장을 강행했다. 중국은 디디추싱에 대한 국가안보 조사, 신규회원 모집 중단 등 규제를 강화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