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를 틱톡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콘텐츠화

■ 배경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삼양식품은 <불닭소스> 제품의 틱톡 캠페인을 통해 MZ 타깃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했다.

특히 '매운맛을 통한 활력'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층까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브랜드 로열티를 증진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 방법

삼양식품은 틱톡 커뮤니티의 특성 중 하나인 '음원을 가지고 노는 문화'를 활용해 #Buldaksaucechallenge 캠페인을 기획했다.

<불닭소스>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터랙션(좋아요, 공유, 댓글 등) 강화를 위해 '불닭소스를 맛있게 먹는 법' 가이드 음원을 제작했고, 음원에 맞춰 총 13명의 크리에이터가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불닭소스 레시피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했다.

삼양식품은 틱톡 사용자들의 피드에 노출되는 오가닉 동영상(브랜드 공식 영상과 크리에이터 영상 등)의 도달 범위를 넓힘으로써 광고 효과를 높이는 툴인 스파크 애즈(Spark Ads)*를 활용해 #Buldaksaucechallenge 챌린지 콘텐츠를 더욱 다양한 사용자에 노출 및 확산시키고, 불닭소스 틱톡 공식 계정으로의 랜딩을 유도했다.

삼양식품은 불닭소스의 브랜드 가치를 틱톡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콘텐츠화해 메인 타깃층의 관심 및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결과

틱톡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진행한 스파크 애즈 캠페인은 일반 인피드 광고 대비 높은 성과를 보였는데, 영상을 2초 이상 시청한 조회수는 41%, 6초 이상 시청한 조회수는 17%로 F&B 업종의 일반 인피드 광고 대비 약 3~4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국내 크리에이터를 활용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했고, 그 결과 캠페인 집행 기간 3주만에 노출 1440만 회를 돌파했다.

*스파크 애즈 참고자료: https://www.tiktok.com/business/ko/blog/spark-ads-101-make-tiktoks-into-ads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