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게시된 청와대 국민청원. /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지난달 14일 게시된 청와대 국민청원. /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진 학생의 중간고사 응시 불가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대학입시 수시전형을 앞둔 고교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6일 교육계에 따르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난달 14일 게시된 '본인 확진이라도 고등학생은 시험을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라는 글은 이날 오후 17시 기준 1만 3338명의 동의를 모았다.

자신을 고교생 학부모라 밝힌 청원인 A 씨는 "확진자가 대통령 선거(투표)도 할 수 있는데, 확진 판정된 학생이 시험을 못 보게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글을 올렸다.

이어 "많은 학교가 인정점수를 부여하고 있으나 시험을 보지 못하면 내신 하락은 분명한 일"며 "확진이 된 학생들은 시험을 못 보는데, 고등학교 내신시험이 가지는 의미는 인생에 있어서 크다"고 말했다.

또 "어쩌면 한 번의 시험으로 수시는 버려야(포기해야) 하는 학생이 속출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교육 당국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검정고시 등에서는 별도 시험장을 마련하는 등 응시자의 시험 볼 기회를 보장하고 있지만 학교 지필시험은 불허하고 있다.

이지현 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장은 전날인 4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행과 같이 확진 학생에게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인정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말했다.

인정점은 결시 이전 또는 이후 성적을 일정 비율로 환산한 점수로, 각 시도교육청의 학업 성적관리 시행지침과 학교 규정에 따라 기준이 바뀐다. 이전에 해당 학생이 본 점수와 전체 응시자 평균 등을 반영해 결시한 성적의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인정점이 부여되면 학생에 따라 자신의 평소 실력보다 손해를 볼 가능성이 생긴다.

이에 일각에선 코로나19 증상이 있더라도 검사를 받지 않고 등교하는 학생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28일까지 유·초·중·고교 학생 144만1950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