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부평공장. 한경DB
한국GM 부평공장. 한경DB
GM이 말리부와 트랙스를 생산하는 부평2공장을 연내 폐쇄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2018년 군산공장 이후 4년 만의 국내 공장 폐쇄다. 대신 창원공장에서 만드는 신차를 연내 양산하는 등 국내 생산량은 늘릴 계획이다. 한국 생산기지를 ‘창원공장’과 ‘부평공장’ 2곳으로 단순화하고 전략 차종 위주로 생산하는 GM의 ‘리빌딩’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최근 ‘고용안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부평2공장을 현재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부평2공장의 1교대 전환은 이 공장의 연내 폐쇄를 위한 중간단계 성격이다. 당초 GM은 오는 8월 부평2공장을 폐쇄하려 했지만 1교대 전환과 함께 가동을 3개월 연장해 11월까지 운영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부평2공장에서 생산하는 말리부와 트랙스는 단종이 확정적이다. 말리부와 트랙스는 올 1분기 국내에서 각각 416대, 411대 판매되는 데 그쳤다.

다만 2018년 ‘GM사태’처럼 한국 사업 규모 자체를 줄이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부평2공장을 폐쇄하는 대신 창원과 부평1공장은 생산량을 늘린다는 게 GM의 계획이다. 부평2공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1500여 명은 창원공장과 부평1공장으로 전환배치 될 전망이다.

한 관계자는 “한국 내 생산기지를 ‘창원’과 ‘부평’으로 단순화하고 두 곳 생산량을 연 50만대로 늘리겠다는 것”이라며 “지금보다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GM은 지난해 22만3623대의 차량을 생산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이전인 2020년엔 35만4800대를 만들었다.

일각에선 부평2공장이 향후 GM의 전기차 생산기지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커지면 현재 북미 지역에 집중돼 있는 GM의 미래차 생산이 아시아로 확대되고, 배터리 공장 등 전기차 밸류체인이 마련돼 있는 한국도 후보지 중 한 곳이란 논리다.

다만 카허 카젬 사장을 비롯한 한국GM의 주요 임원들이 불법파견 혐의로 재판을 받고 출국금지되는 등 경직적인 노동 규제는 걸림돌로 꼽힌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