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최 전 수석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오늘부로 정치를 그만둔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했던 시련과 영광의 시간과 함께 퇴장한다"고 밝혔다.

그는 "첫 출마를 하던 20년 전의 마음을 돌이켜봤다"며 "제 소명이 욕심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무겁게 걸머지고 온 저의 소명을 이제 내려놓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소명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최 전 수석은 "윤석열 정부의 앞날을 시나리오로도 쓸 수 있을 것 같다. 이재명 후보의 앞길을 지도로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민주당의 어려움도 눈에 펼쳐진다"며 "굳이 은퇴라는 말을 쓰지 않는 까닭은 이 비상한 시국에 혼자 부려두고 가는 짐이 너무 죄송스러워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단언하건대 저는 이제 정치인이 아니다"라며 "정치는 그만두지만, 세상을 이롭게 하는 작은 일이라도 있다면 찾겠다"고 밝혔다.

최 전 수석은 동국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86그룹'의 대표 주자 중 하나로 꼽힌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하며 정계에 입문했고 20대(재보선)까지 내리 4선 의원을 지냈다.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2015년 당 사무총장을 지냈고 2017년 대선에서 문 대통령 캠프의 인재 영입을 주도하며 친문인사로 불리기도 했다. 2020년부터는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으로 일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