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전 TF 구성 완료…이번 주 내 尹 보고 전망
국방부로 기울다 인수위 내 이견…장단점 놓고 갑론을박
새 대통령 집무실 논의 진통…국방·외교부 청사 경합
새 대통령 집무실 위치와 관련, 국방부 청사와 외교부 청사를 놓고 인수위 내부에서 경합이 벌어진 분위기다.

한때 국방부 청사의 장점이 부각되며 '광화문 시대' 대신 '용산 시대'로 기우는 듯했으나, 외교부 청사의 명분을 내세우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최종 결정이 유보된 상황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가 오늘 팀원 구성을 완료할 것"이라며 "이번 주 안에 외교부로 갈지 국방부로 갈지 잠정 결정해 윤 당선인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F는 윤 당선인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여전히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와 비교하면 주변에 고층 건물이나 지하 주차장, 집회·시위가 가능한 광장이 없어 경호·보안상 우려가 크지 않다는 점을 내세운다.

아울러 용산 미군기지 부지가 조만간 대규모 공원으로 탈바꿈할 경우 미국 백악관처럼 집무실 바로 앞까지 일반 국민이 다가설 수 있도록 공간을 재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의 지하 벙커뿐 아니라 헬기장, 영빈관 등을 전부 기존 국방부 청사 영내로 옮길 수 있어 청와대 부지를 100%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영빈관으로는 국방컨벤션센터, 전쟁기념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 내 시설 등이 거론된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용산공원이 완성되면 대통령 집무실과 국민 휴식공간이 맞닿게 될 것"이라며 "최소 40∼50년을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인수위 내부에서는 윤 당선인의 공약 이행을 위해 정부서울청사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끊이지 않고 있다.

애초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하기 위해 상징적으로 구중궁궐 같은 청와대에서 나오겠다는 취지인데, 제2의 구중궁궐이나 마찬가지인 국방부 청사로 다시 들어가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논리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권위만 내세우는 초법적인 대통령은 이제 없어질 것"이라며 "새로운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청와대 이전에 수백억 원의 예산이 드는 만큼 여소야대의 국회를 설득해야 하는 문제도 광화문 집무실 주장을 뒷받침한다.

용산보다 광화문이 현 여권을 설득하기 쉽다는 것이다.

당장 민주당도 이날 논평에서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 검토에 대해 "광화문 시대를 왜 열겠다고 했는지, 그 취지부터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 측은 외교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본관 쪽을 바라보는 면에 집무실을 내면 경호·보안 우려를 다소 덜 수 있다는 전직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 조언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외교부를 서초구 양재동 외교센터나 정부서울청사 빈 곳으로 이전하거나 민간 오피스 빌딩을 임차해 옮기는 방안도 마련해뒀다고 한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담장을 높게 쌓지 않고 국민과 부대끼면서 일하겠다고 했다"며 "국방부보다는 외교부 청사가 그 취지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