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패스는 유럽 특허청으로부터 'SCN9A' 유전자의 활성을 억제해 진통 효능을 나타내는 'OliPass PNA' 인공유전자에 대한 물질 특허를 취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특허는 세계 주요 국가들에 출원돼 심사가 진행 중이다. 유럽 특허 취득은 러시아와 일본에 이어 세 번째다.

SCN9A 유전자는 'Nav1.7' 소듐 이온 채널을 발현한다. SCN9A 유전자 기능이 상실된 사람들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리패스가 개발하고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는 SCN9A 유전자에 작용하지만, 이번 유럽 특허로 보호되는 진통제 유도체들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OLP-1002의 호주 임상 2a상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OLP-1002 1㎍(마이크로그램) 투약군에 대한 투약은 종료됐고, 3㎍ 투약군에 대한 투약은 조만간 시작될 예정이다. 총 5명의 관절염 환자들이 OLP-1002 1㎍을 투약받았다. 투약받은 모든 환자들에서 70% 이상의 통증 감소가 관측됐다는 설명이다.

정신 올리패스 대표는 "이번 유럽 특허 취득으로 인하여 SCN9A 유전자를 타겟하는 비마약성 진통제 부문의 진입 장벽이 더욱 공고해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